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1.3. 연구의 범위 12
2. 이론적 배경 14
2.1. 웹 기반 교육 시스템 14
2.1.1. WBI 14
2.1.2. WBT 18
2.2. 원격교육의 개요 21
2.2.1.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 22
2.2.2. 원격교육용 콘텐츠 23
2.3. 원격교육연수원 23
2.3.1.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 목적 23
2.3.2.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상 유의점 25
2.3.3. 원격교육연수원의 개설 현황 26
3.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 현황 비교 분석 28
3.1. 운영시스템 비교 분석 28
3.1.1. 원격교육용 플랫폼 28
3.1.2. 기능별 비교 분석 29
3.2. 운영방법 비교 분석 31
3.2.1. 원격 연수 인원 수 32
3.2.2. 강의 매체 선택 33
3.2.3. 강의용 콘텐츠 제작 주체 34
4. 원격교육연수원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35
4.1. 연구과제의 구성 35
4.2. 접속환경 및 원격연수 선호도 37
4.2.1. 접속 환경 37
4.2.2. 원격연수의 선호도 39
4.2.3. 분석 결과 40
4.3. 원격연수 수강동기 및 효과 41
4.3.1. 원격연수 신청 동기 41
4.3.2. 원격연수의 장점 43
4.3.3. 분석 결과 44
4.4. 원격연수 콘텐츠 및 교수학습 44
4.4.1. 콘텐츠 44
4.4.2. 교수학습 47
4.4.3. 분석 결과 51
4.5. 연수과정의 운영 51
4.5.1. 원격연수의 과정 운영 52
4.5.2. 학습매체 및 효율성 54
4.5.3. 운영자·강사와의 상호작용이 연수에 미치는 영향 56
4.5.4. 연수자 관리 및 연수 환경 58
4.5.5. 분석 결과 59
5.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64
[부록 1] 운영중인 원격연수원 64
[부록 2] 설문지 68
Abstract 74
〈표 2-1〉 인가 받은 원격교육연수원 27
〈표 3-1〉 주요 e-learning 운영시스템 28
〈표 3-2〉 타 연수원의 원격 연수 비교 32
〈표 4-1〉 콘텐츠 구성에 대한 만족도 46
〈표 4-2〉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도구 선호도 48
〈표 4-3〉 온라인 평가에 대한 만족도 49
〈표 4-4〉 30시간 미만의 연수과정에 대한 평가 도입 방안 53
〈표 4-5〉 운영자·강사와의 상호작용 만족도 56
〈표 4-6〉 운영자·강사의 첨삭지도에 대한 만족도 57
〈그림 4-1〉 연구과제의 구성 36
〈그림 4-2〉 원격연수 수강 장소 37
〈그림 4-3〉 원격연수 수강 실태 38
〈그림 4-4〉 원격연수 수강 시 통신속도 39
〈그림 4-5〉 원격연수의 확대 운영 39
〈그림 4-6〉 원격연수 선택 여부 40
〈그림 4-7〉 원격연수 신청 동기 41
〈그림 4-8〉 원격 연수 만족·불만족 요인 42
〈그림 4-9〉 원격연수의 연수확대 기여도 43
〈그림 4-10〉 원격연수의 장점 43
〈그림 4-11〉 콘텐츠 선호도 45
〈그림 4-12〉 콘텐츠의 학습내용 만족도 46
〈그림 4-13〉 콘텐츠의 시간 당 학습분량 47
〈그림 4-14〉 원격연수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형태 48
〈그림 4-15〉 온라인 평가 난이도 49
〈그림 4-16〉 온라인 과제에 대한 만족도 50
〈그림 4-17〉 평가 비율 51
〈그림 4-18〉 평가 난이도 51
〈그림 4-19〉 원격연수의 개설 시기 52
〈그림 4-20〉 원격연수에 적합한 연수시간 53
〈그림 4-21〉 원격교육 연수기간에 대한 만족도 54
〈그림 4-22〉 학습매체의 제공 형태 54
〈그림 4-23〉 원격연수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 55
〈그림 4-24〉 원격연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분야 56
〈그림 4-25〉 상호작용이 연수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4-26〉 연수안내의 필요성 58
〈그림 4-27〉 원격연수를 포기하고 싶은 환경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