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연구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1. GVA(Global Virtual Academy) 12
(1) GVA Author 14
(2) GVA Editor 15
(3) GVA Student 15
2. 웹 기반 교육(Web Based Instruction)과 상호작용 16
(1) 웹 기반교육 16
(2) 웹에서의 상호작용 17
(3) 자기 주도적 학습 18
3.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 20
(1) 학습자의 측면 20
(2) 교수자의 측면 21
4. ICT 활용 교수-학습 22
(1) 개 념 22
(2) ICT 활용 구성 23
5. ICT활용 필요성 24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동 24
(2)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 24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25
(4) 교육의 장 확대 25
(5)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촉진 25
6. ICT 활용 유형 25
(1) 정보 탐색하기 28
(2) 정보 안내하기 28
(3) 협력 연구하기 29
(4) 웹 펜팔하기 30
(5) 정보 분석하기 30
(6) 웹 토론하기 31
(7) 전문가와 교류하기 32
(8) 정보 만들기 32
7. ICT 활용 전략 33
(1) 학습주제선정 33
(2) 수업목표수립 33
(3) 수업활동유형결정 34
(4) ICT 활용선수능력확인 35
(5) ICT 활용환경 및 매체선정 35
(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준비 35
III. 학습 시스템의 설계 36
1. 설계의 기본방향 36
(1) GVA 제작과정 37
2. 전체 구성도 38
3. 학습 시스템의 적용 38
(1) 학습 지도안 39
(2) 강의파일 제작 41
(3) Homepage 제작 45
4. 분석 48
(1) 설문조사에 의한 반응 검토 50
(2) 항목별 분석 50
(3) 분석 결과 54
IV. 결론 54
1.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7
부 록 59
[표 Ⅰ-1] GVA 권장 사용자 환경 14
[표 Ⅱ-1] ICT활용 수업 활동 유형 26
[표 Ⅱ-2] ICT활용 수업 지원도구 27
[표 Ⅱ-3] 교수학습 계획과 유의점 34
[표 Ⅲ-1] 학습 지도안 41
[표 Ⅲ-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중간평가 검사결과 49
[표 Ⅲ-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 검사결과 49
[표 Ⅲ-4] 설문조사내용 50
[표 Ⅲ-5] GVA 사용경험 50
[표 Ⅲ-6] 학습프로그램 사용경험 51
[표 Ⅲ-7] 준비과정의 어려움 51
[표 Ⅲ-8] 인터넷 활용 수업의 흥미도 51
[표 Ⅲ-9] 강의내용의 난이도 52
[표 Ⅲ-10] 학교 수업의 충실도 52
[표 Ⅲ-11] 학습결과에 대한 만족도 53
[표 Ⅲ-12] GVA의 다른 과목으로의 확대 53
[그림 Ⅱ-1] ICT 교육의 구성 23
[그림 Ⅱ-2] ICT 활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6
[그림 Ⅲ-1] GVA 개발절차 37
[그림 Ⅲ-2] 수업 진행순서 39
[그림 Ⅲ-3] GVA 메인 화면 42
[그림 Ⅲ-4] GAV 사용방법 44
[그림 Ⅲ-5] 강의장면 45
[그림 Ⅲ-6] Home Page 메인 화면 46
[그림 Ⅲ-7] 메뉴 화면 46
[그림 Ⅲ-8] 공지사항 화면 47
[그림 Ⅲ-9] 강의 자료실 47
[그림 Ⅲ-10] Contact US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