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12
Ⅱ.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모형 14
1. 사이버교육의 개념 14
1-1 원격교육의 정의 15
1-2 원격교육의 발달 16
(1) 제1기 : 인쇄매체와 우편제도를 이용한 원격교육 16
(2) 제2기 :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이용한 원격교육 17
(3) 제3기 : 전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18
1-3 사이버교육의 현황 18
(1) 사이버교육의 개념 19
(2) 사이버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20
(3) 우리나라 사이버교육의 현황 22
2. 사이버교육의 유형 27
2-1 일반대학에서의 일부과목의 사이버교육화 27
2-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28
2-3 기존 원격대학의 사이버대학화 29
2-4 컨소시엄을 통한 사이버교육 29
2-5 새로운 사이버대학의 설립 30
Ⅲ. 사이버교육에서의 운영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32
1. 설문조사 방법 32
1-1 설문대상 및 실시방법 32
1-2 설문조사 내용 32
1-3 통계분석 34
2. 설문조사 결과 35
2-1 운영현황 35
(1) 수강과목수 35
(2) 사이버교육 1과목당 투자하는 학습시간 35
(3) 사이버교육에 접속하는 장소 36
(4) 부담정도 36
(5) 활용형태 37
2-2 원격교육의 문제점 38
(1) 강좌의 내용 38
(2) 교수학습법의 문제점 38
(3) 운영방식의 문제점 39
2-3 학습자의 요구분석 39
(1) 적정수강과목수 39
(2) 적정수강시간 40
(3) 컨텐츠의 형태 40
(4) 바람직한 컨텐츠의 조건 41
Ⅳ. 사이버교육의 구현 전략 42
1. 과목 설계 및 개발 42
1-1 교수 및 관리직원 전문화교육 43
1-2 양질의 코스웨어 개발 43
2. 강의전달 방식 44
2-1 강의전달 방식을 위한 바람직한 모형수립 44
3. 과목의 운영 및 관리 46
3-1 팀티칭 도입 47
3-2 멀티미디어 활용방안 47
Ⅴ. 결론 49
참고문헌 50
부록 52
ABSTRACT 53
[표 1] 2001년도 사이버대학 현황 24
[표 2] 2002년도 사이버대학 현황 25
[표 3] 사이버대학의 주소 및 개설학과(2002년 현재) 26
[표 4] 설문지의 문항 구성 34
[그림 1] 설문지 문항 선정을 위한 개념체제 33
[그림 2] 사이버교육 수강과목수 35
[그림 3] 사이버교육 1과목당 투자하는 학습시간 35
[그림 4] 사이버교육에 접속하는장소 36
[그림 5] 사이버교육의 부담정도 36
[그림 6] 사이버교육 활용형태 37
[그림 7] 강좌의 문제점 38
[그림 8] 교수학습법의 문제점 38
[그림 9] 적정수강과목수 39
[그림 10] 적정수강시간 40
[그림 11] 컨텐츠의 형태 40
[그림 12] 바람직한 컨텐츠의 조건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