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약어목록 10
1. 서론 12
2. 관련연구 14
2.1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14
2.1.1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개요 14
2.1.2 SGML, HTML, XML의 장점과 단점 14
2.1.3 XML의 문서 구조 15
2.1.4 XML의 구조 17
2.1.5 XML의 응용 18
2.2 MathML(Mathmetical Markup Language) 19
2.2.1 기존 수식 표현의 한계 19
2.2.2 MathML의 역사 20
2.2.3 MathML의 특징 21
2.3 MathML의 요구사항 22
2.3.1 MathML의 설계 목표 22
2.3.2 MathML의 표현 방법 22
2.4 MathML의 구성 24
2.4.1 표현 마크업(Presentation Markup) 24
2.4.2 내용 마크업(Content Markup) 26
2.4.3 lim??의 수식 표현 29
2.4.4 XML에서 (a + b) ² 의 수식 표현 30
2.5 MathML의 편집 툴 31
2.6 MathML을 XML 문서에 포함하는 방법 35
2.6.1 네임스페이스(Namespaces)로 XML 문서에 통합 하는 방법 35
2.6.2 MathML 번역문을 브라우저 소프트웨어에 통합 하는 방법 36
2.6.3 MathML을 HTML에 사용하는 방법 37
2.6.4 다른 툴을 이용하여 MathML을 사용하는 방법 37
3. MathML을 지원하는 Maple 모듈 설계 38
3.1 MathML을 지원하는 Maple 8 설정 동기 38
3.2 Maple 8에서 MathML의 입력과 출력 39
3.3 Maple 화면 안에서 MathML의 출력 방법 39
3.4 Maple 문서를 Html with MathML로의 출력 방법 40
3.5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Maple의 활용 42
3.5.1 수학 10 -가 과정 다항식의 계산 활용 42
3.5.2 수학 10 -가 과정 인수분해의 활용 43
3.5.3 수학 10 -가 과정 방정식의 활용 44
3.5.4 수학 10 -가 과정 함수의 활용 44
3.5.5 수학Ⅰ 과정 행렬의 활용 45
3.5.6 수학Ⅰ 과정 수열과 극한의 활용 45
3.5.7 수학Ⅰ 과정 미분과 적분의 활용 46
3.5.8 수학Ⅰ 과정 순열과 조합의 활용 46
3.5.9 주어진 함수를 그래프로 활용 47
3.5.10 Maple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설계 47
4. MathML을 지원하는 웹 학습 구현 49
4.1 학습 홈페이지 설계 및 구축 49
4.2 수학교육에 MathML을 활용한 웹 환경 설계 모형 50
4.2.1 요구와 목적 설정 50
4.2.2 자료 수집 50
4.2.3 내용 이해 50
4.2.4 아이디어 내기 50
4.2.5 스토리보드 그리기 51
4.2.6 학습 내용의 제작 51
4.2.7 평가와 수정 52
4.3 MathML을 지원하는 Maple 미분법 인터넷 학습 구현 53
4.3.1 미분법 초기화면 53
4.3.2 접선의 기울기와 변화율의 학습 탐구 54
4.3.3 도함수의 계산 학습 탐구 56
4.3.4 도함수의 공식 학습 탐구 58
5. 실험 및 평가 61
5.1 실험 방법 61
5.2 실험 결과 및 평가 62
5.3 MathML을 활용한 Maple 수학 수업의 학생 반응 66
6. 결론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1] Attributes Common to Token Elements 25
[표 2] General Layout Schemata 25
[표 3] Script and Limit Schemata 26
[표 4] Tables and Matrices 26
[표 5] Token Elements 26
[표 6] Relations 27
[표 7] Basic Content Elements 27
[표 8] Theory of Sets 27
[표 9] Sequences and Series 28
[표 10] Trigonometry 28
[표 11] Calculus 28
[표 12] MathML에서 ??의 수식 표현 29
[표 13] XML에서 (a+b)² 의 수식표현 30
[표 14] MathML의 tools 31
[표 15] 학습 홈페이지 구현 서버 시스템 적용 49
[표 16] MathML을 활용한 학습 홈페이지 개발 모형 52
[표 17] 실험의 설계 61
[표 18] 수학적 성향 전후 비교 62
[표 19] 수학 모의 학력 검사 결과 비교 63
[표 20] 학업 성취도 결과 비교 64
[표 21] 학기말 고사 결과 비교 65
[그림 1] HTML에서 기존 수식 표현 방법 19
[그림 2] MathML의 계층적 트리 구조 23
[그림 3] Web EQ의 편집 툴 32
[그림 4] HTML 문서 안의 Applet 코드 32
[그림 5] IBM techexplorer 편집 툴 32
[그림 6] Amaya 편집 툴 33
[그림 7] Mathematica 편집 툴 33
[그림 8] EzMath 편집 툴 34
[그림 9] Mathcad 편집 툴 34
[그림 10] MathType 편집 툴 34
[그림 11] Namespaces로 XML 문서에 통합 하는 방법 36
[그림 12] HTML/XHTML에 연결하여 MathML을 사용하는 방법 36
[그림 13] MathML을 HTML에 사용하는 방법 37
[그림 14] Maple 8에서 수식 표현 39
[그림 15] Maple 8에서 MathML 출력 40
[그림 16] Maple 8에서 수학식 입력 40
[그림 17] Maple 8에서 MathML 출력 40
[그림 18] Web EQ 선택 41
[그림 19] 웹상에서 결과 화면 41
[그림 20] 웹상에서 소스 화면 41
[그림 21] 미분법 초기화면 53
알고리즘 목차
[알고리즘 1] 다항식의 계산 활용 방법 42
[알고리즘 2] 인수분해 활용 방법 43
[알고리즘 3] 방정식의 활용 방법 44
[알고리즘 4] 함수의 활용 방법 44
[알고리즘 5] 행렬의 활용 방법 45
[알고리즘 6] 수열과 극한의 활용 방법 45
[알고리즘 7] 미분과 적분의 활용 방법 46
[알고리즘 8] 순열과 조합의 활용 방법 46
[알고리즘 9] 그래프의 표현 활용 방법 47
[알고리즘 10]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48
[알고리즘 11] 접선의 기울기와 변화율 활용 방법 54
[알고리즘 12] 함수의 응용 활용 방법 55
[알고리즘 13] 도함수의 계산 활용 방법 56
[알고리즘 14] 다항 함수의 활용 방법 57
[알고리즘 15] 도함수의 공식 활용 방법 58
[알고리즘 16] 도함수의 정의 활용 방법 59
[알고리즘 17] 원과 접선의 응용 활용 방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