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Web기반 교육과 구성주의 14
2. ICT 활용 교수-학습 17
3.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교육 실태 26
4. 선행연구 고찰 27
Ⅲ. ICT활용 WBI 설계 및 구현 30
1. ICT활용 WBI 설계 30
2. ICT활용 WBI 구현 36
3. ICT활용 교수-학습의 전략 및 학습지도안 47
Ⅳ. ICT활용 WBI의 적용 및 분석 55
1. 연구의 대상 55
2. 연구의 설계 56
3. 연구의 도구 56
4. 연구의 절차 58
5. 연구의 자료처리 61
6. 연구의 결과분석 62
Ⅴ.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9
부록 Ⅰ 81
부록 Ⅱ 83
부록 Ⅲ 84
감사의 말씀 86
[표 Ⅱ-1] ICT활용 수업 활동 유형 19
[표 Ⅱ-2] ICT활용 수업 지원 도구 20
[표 Ⅱ-3]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내용 체제 24
[표 Ⅱ-4]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중등 컴퓨터교과 목표 25
[표 Ⅱ-5] ICT활용과 관련된 컴퓨터교과의 연구 29
[표 Ⅲ-1] 교육용 컨텐츠를 제공하는 교사 홈페이지 31
[표 Ⅲ-2] 교육용 Web 사이트 평가 결과 32
[표 Ⅲ-3] 공개 CGI 게시판 33
[표 Ⅲ-4] ICT활용 WBI의 영역 및 기능 35
[표 Ⅲ-5] 학습환경 36
[표 Ⅲ-6] 개발환경 36
[표 Ⅲ-7] 학습 계획 50
[표 Ⅲ-8]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안 51
[표 Ⅳ-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T-검증표 55
[표 Ⅳ-2] 실험 설계 56
[표 Ⅳ-3] 설문지 문항 구성 57
[표 Ⅳ-4] 강의.시범 실습방식의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 Ⅳ-5] 집의 컴퓨터 환경 62
[표 Ⅳ-6] 인터넷 설치유무 및 이용장소 63
[표 Ⅳ-7] 중학교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도 64
[표 Ⅳ-8] 중학교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능력 65
[표 Ⅳ-9] 교육용 학습 홈페이지 사용 경험 66
[표 Ⅳ-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점수 비교 66
[표 Ⅳ-11] 두 집단간 Bloom의 교육목표별 학업성취도 T-검증표 67
[표 Ⅳ-12] 두 집단간 지식영역의 학업성취도 T-검증표 68
[표 Ⅳ-13] 두 집단간 이해영역의 학업성취도 T-검증표 68
[표 Ⅳ-14] 두 집단간 적용영역의 학업성취도 T-검증표 69
[표 Ⅳ-15] 두 집단간 각 영역의 종합적 학업성취도 T-검증표 69
[표 Ⅳ-16] 컴퓨터교과 Web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 71
[표 Ⅳ-17] Web 기반 교수-학습 및 환경에 대한 평가 72
[그림 Ⅱ-1]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21
[그림 Ⅲ-1] ICT활용 WBI의 전체 구조도 34
[그림 Ⅲ-2] 관리자 메뉴 화면 37
[그림 Ⅲ-3] 홈페이지 주화면 38
[그림 Ⅲ-4] ICT활용교육 화면 39
[그림 Ⅲ-5] 컴퓨터 공부방 화면 40
[그림 Ⅲ-6] 정리학습방 화면 40
[그림 Ⅲ-7]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화면 41
[그림 Ⅲ-8] 학습평가 화면 42
[그림 Ⅲ-9] 인터넷 자료실 화면 43
[그림 Ⅲ-10] 대화방 화면 43
[그림 Ⅲ-11] 토론학습방 화면 43
[그림 Ⅲ-12] 과제제출 화면 44
[그림 Ⅲ-13] 과제제출 답변 화면 44
[그림 Ⅲ-14] 컴퓨터 정보 화면 45
[그림 Ⅲ-15] 비밀상담 및 답변 화면 46
[그림 Ⅲ-16] 나눔터 및 게임 화면 46
[그림 Ⅲ-17]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모형 47
[그림 Ⅲ-18] 교수-학습의 흐름도 48
[그림 Ⅳ-1] 두 집단간의 각 영역별 평균성적 비교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