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9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1
2. 원격강의용 교안 편집기에 대한 선행연구 13
2.1 원격강의의 흐름 13
2.2 저작도구의 필요성 13
2.3 기존 저작도구의 문제점 14
3. 교육학적 접근의 교안 편집기 16
3.1 교안 편집 저작도구를 물리과목으로 제한 16
3.2 효율적인 교안 시스템 17
3.3 교육학 이론을 적용한 교안 작성 18
3.4 원격강의의 특성을 고려한 교안 작성 25
3.5 원격강의용 교안 제작 시 고려사항 26
4. 교안 편집기의 시스템 설계 28
4.1 기능 구성도 28
4.2 교안 편집기의 화면 스토리보드 30
4.3 교안 편집기의 메뉴별 기능 32
5. 결론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4
[표 1-1] 온라인교육과 오프라인교육의 비교 12
[표 4-1] 메뉴 표 39
[그림 1-1] 원격강의의 개념적 구분 10
[그림 2-1] 기존 교안 편집기 화면 14
[그림 2-2] 본 연구에서 설계된 교안 편집기 화면 14
[그림 4-1] 교안 편집기 기능 구성도 28
[그림 4-2] 교안 편집화면 스토리보드 30
[그림 4-3] 실행/출력 화면 스토리보드 31
[그림 4-4] 교안 편집기 초기 실행 화면 32
[그림 4-5] 교안 편집 정보 32
[그림 4-6] 주 교재 및 보조교재 제작 33
[그림 4-7] 주 교재/보조교재 View화면 34
[그림 4-8] 파일의 저장과 슬라이드창의 등록/저장버튼 35
[그림 4-9] 주 교재 및 보조교재 창의 등록/저장 화면 36
[그림 4-10] 2차도형 및 수식기호 37
[그림 4-11] 실행/출력 화면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