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가설 12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특기적성교육 15
2. 정신건강 17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검사도구 23
3. 연구절차 25
4. 특기적성교육활동 프로그램 26
5. 자료처리 33
Ⅳ. 연구결과 34
1. 특기적성교육활동에 의한 정신건강의 변화 34
2. 특기적성교육활동 종목간 정신건강변화의 차이 41
Ⅴ. 논의 57
Ⅵ.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0
부록 72
표 1.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의 문항과 신뢰도 24
표 2. 특기적성교육활동의 농구 프로그램(1∼6차시 프로그램) 26
표 3. 특기적성교육활동의 농구 프로그램(7∼12차시 프로그램) 27
표 4. 특기적성교육활동의 농구 프로그램(13∼18차시 프로그램) 28
표 5. 특기적성교육활동의 농구 프로그램(19∼24차시 프로그램) 29
표 6. 특기적성교육활동의 컴퓨터 프로그램(1∼9차시 프로그램) 30
표 7. 특기적성교육활동의 컴퓨터 프로그램(10∼19차시 프로그램) 31
표 8. 특기적성교육활동의 컴퓨터 프로그램(20∼24차시 프로그램) 32
표 9. 신체화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4
표 10. 강박증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5
표 11. 대인예민성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6
표 12. 우울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7
표 13. 불안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7
표 14. 적대감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8
표 15. 공포불안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39
표 16. 편집증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40
표 17. 정신증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검증 40
표 18. 신체화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41
표 19. 조정된 사후 신체화에 대한 쌍체비교 42
표 20. 강박증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43
표 21. 조정된 사후 강박증에 대한 쌍체비교 44
표 22. 대인예민성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45
표 23. 조정된 사후 대인예민성에 대한 쌍체비교 45
표 24. 우울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46
표 25. 조정된 사후 우울에 대한 쌍체비교 47
표 26. 불안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48
표 27. 조정된 사후 불안에 대한 쌍체비교 49
표 28. 적대감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50
표 29. 조정된 사후 적대감에 대한 쌍체비교 50
표 30. 공포불안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51
표 31. 조정된 사후 공포불안에 대한 쌍체비교 52
표 32. 편집증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53
표 33. 조정된 사후 편집증에 대한 쌍체비교 54
표 34. 정신증에 대한 실험처치 후의 집단간 공분산 분석결과 55
표 35. 조정된 사후 정신증에 대한 쌍체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