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13
3. 연구의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체험환경교육의 의의 15
2. 체험환경교육의 발달 배경 16
3. 체험환경교육의 이론 17
4. 학교 교육에서의 체험환경교육 20
5. 환경 교육의 평가 26
Ⅲ. 연구의 방법 27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8
가. 연구의 대상 28
나. 연구 기간 28
2. 측정 도구 및 자료의 검증 방법 28
가. 환경보전의식 및 태도, 행동 검사지에 의한 검사 29
나. 환경에 관한 지식 평가지에 의한 평가 29
다. 관찰에 의한 평가 30
3. 연구 설계 30
4. 연구의 실제 31
가. 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 관련 내용의 분석 31
나. 체험환경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안 31
다. 7차 교육과정에서 체험환경교육의 효과적인 시간운영 방안 34
라.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할 점 34
마. 교수 학습 과정 35
5. 프로그램의 적용 35
가. 주제 1 물은 생명입니다 의 적용 36
나. 주제 2 들꽃 사랑 의 적용 38
다. 주제 3 고마운 벌레 적용 39
라. 주제 4 쾌적한 환경 의 적용 40
마. 주제 5 환경을 생각하는 에너지 의 적용 41
바. 주제 6 텃밭가꾸기 의 적용 42
사. 주제 7 환경 상식 의 적용 44
아. 주제 8 환경통신문 발송 의 적용 44
I V. 결과 및 고찰 46
1. 환경보전 의식 및 태도 변화 결과 분석 46
2. 친환경 행동의 변화 결과 분석 48
3. 지식 검사 결과 분석 49
4. 설문 조사에 의한 분석 50
5. 관찰에 의한 분석 52
가. 태도에 의한 관찰 평가 52
나. 결과물에 의한 평가 55
6. 고찰 57
Ⅴ. 결론 60
참 고 문 헌 62
ABSTRACT 65
부록 68
[부록 1-2] 69
[부록 2] 수생생물을 이용한 물의 정화 실험 결과 75
[부록 3] 물 관련 도움 자료 76
[부록 4- 1] 현장체험학습 과정안 77
[부록 5] 비디오 자료 목록-연중 79
[부록 6] 환경/생태놀이 프로그램(환경교육협회 프로그램 참조) 80
[부록 7-1] 환경 기념일 계기 교육 자료 82
[부록 8] 삼선 소식 84
[부록 9] 환경 실천 카드 85
[부록 10] 환경보전의식 및 태도, 행동, 지식에 관한 설문지 86
[표 1] 환전보전 의식 및 태도 변화 검증 46
[표 2] 환경보전 의식 및 태도 변화 문항별 검증 47
[표 3] 친환경 행동 변화 검증 48
[표 4] 친환경 행동 변화 문항별 검증 48
[표 5] 환경 관련 지식 변화 검증 49
[표 6] 환경 관련 지식 변화 문항별 변화 검증 50
[ 그림 1] 체험환경교육을 위한 실천적 측면(Jans sen, 1998) 17
[그림 2] 연령에 따른 환경교육의 접근(스위스 페스탈로치 연구소, 1997) 19
[그림 3] 실험 설계 모형 30
[그림 4] 수생식물로 물을 정화할 때 총질소 변화량 37
[그림 5]환경 실천 카드 활용 비교 54
[사진 1] 부레옥잠, 미나리를 이용한 물 정화 장치 37
[사진 2] 광덕산 지킴이 등반 대회-들꽃사랑반 38
[사진 3] 무당벌레의 짝짓기와 번데기 모습 39
[사진 4] 원자력 탐구 활동-작은 책, 시, 만화로 표현하기 41
[사진 5] 텃밭(삼선 기쁨 농장)에서 고추를 심고 있는 모습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