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문제 12
4.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소비자 행동의 의미 13
2. 소비자 행동연구의 필요성 14
1) 마케팅 컨셉의 등장 15
2) 제품수명 주기의 단축화 15
3) 시장분화 전략의 필요성 15
4) 마케팅 환경의 변화 16
3. 스포츠 용품 소비자의 구매행동 16
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16
2)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17
3) 정보평가(infotmation evaluation) 17
4) 구매결정(purchase decision) 18
5) 결과(outcomes) 18
4.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18
1)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19
2) 마케팅 전략의 수립 20
3) 마케팅 전략의 평가 21
4) 미래 소비자 행동의 예측 21
5. 청소년의 구매행동 특성 22
1) 청소년의 특징 22
2) 청소년의 소비행동 특성 25
3) 청소년의 구매행동 특징 25
6.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측정도구 31
3. 연구 절차 32
4. 자료수집 33
5. 자료 처리 33
IV. 결과 및 논의 34
1. 청소년들의 스포츠 용품에 대한 인식과 태도 34
1) 스포츠 용품에 대한 인식 분석 34
2) 스포츠 용품에 대한 태도 분석 37
2. 청소년들의 스포츠 용품에 대한 구매행동 특성 비교 분석 43
1) 최근 1년 동안의 스포츠 용품 구매현황 분석 43
2) 스포츠 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대한 분석 44
3) 스포츠 용품 구입 시 최종 결정 요인에 대한 분석 46
4) 스포츠 용품 구입 후 만족도에 대한 분석 48
5) 스포츠 용품 구입 후 만족요인에 대한 분석 49
6) 스포츠 용품 구입 후 불만족요인에 대한 분석 50
3. 청소년들의 스포츠 용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52
1) 스포츠 용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52
2) 스포츠 용품 구입에 대한 주관자 영향력 분석 54
3) 스포츠 용품 구입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력 분석 55
V.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2
〈부록〉 64
〈표-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2〉 설문지 구성내용 31
〈표-3〉 신뢰도 검사 결과. 32
〈표-4〉 스포츠 용품에 대한 인식 정도 분석. 35
〈표-5〉 스포츠 용품에 대한 선호도 분석. 37
〈표-6〉 국산 스포츠 용품에 대한 태도 분석. 38
〈표-7〉 외제 스포츠 용품에 대한 태도 분석. 40
〈표-8〉 국산 스포츠 용품의 개선점에 대한 분석. 41
〈표-9〉 최근 1년동안의 스포츠 용품 구매현황 분석. 43
〈표-10〉 스포츠 용품 구매행동 시 고려요인에 대한 분석. 45
〈표-11〉 스포츠 용품 구입 시 최종 결정 요인 분석. 47
〈표-12〉 스포츠 용품 구입 후 만족도 분석. 48
〈표-13〉 스포츠 용품 구입 후 만족 요인 분석. 49
〈표-14〉 스포츠 용품 구입 후 불만족 요인 분석. 50
〈표-15〉 스포츠 용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52
〈표-16〉 스포츠 용품 구입에 대한 주관자 영향력 분석 54
〈표-17〉 스포츠 용품 구입에 대한 대중매체 영향력 분석 55
〈그림-1〉 마케팅 수립과정 20
〈그림-2〉 마케팅 계획과정의 단순화된 모델 21
〈그림-3〉 연구수행절차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