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변인 및 가설 14
1) 연구의 변인 14
2) 연구 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5
1) 구단 마케팅 15
2) 관람형태 16
3) 연고권제(Franchise) 16
5. 연구의 제한점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프로스포츠의 발전 18
2. 국내 프로스포츠의 문제점 21
3. 지역스포츠 활동과 지역공동체 23
1) 지역사회개발의 개념 23
2) 지역스포츠 활동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25
3) 스포츠 활동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 형성 28
4. 국내 프로야구 산업 30
1) 국내 프로야구의 관중 현황 30
2) 국내 프로야구의 입장 수입 현황 32
3) 구장수입 34
5.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35
1) 제품 (Product) 35
2) 프로모션 (Promotion) 36
3) 가격 (Price) 36
4) 장소 (Place) 37
5) PR (Public Relations) 38
Ⅲ. 연구방법 39
1. 연구계획 39
2. 연구대상 40
3. 조사도구 42
4. 타당도 검증 43
5. 조사절차 45
6. 자료처리 45
Ⅳ. 결과 및 논의 47
1.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47
1) 선호 구단의 소속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47
2) 성별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48
3) 연령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48
4) 학력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49
5) 직업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50
6) 결혼여부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50
7) 월수입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51
8) 거주지역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차이 52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3
1) 선호구단의 소속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3
2) 성별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4
3) 연령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4
4) 학력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5
5) 직업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6
6) 결혼 여부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6
7) 월수입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7
8) 거주지역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8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59
1) 선호구단의 소속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59
2) 성별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0
3) 연령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0
4) 학력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1
5) 직업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1
6) 결혼여부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2
7) 월수입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3
8) 거주지역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3
4.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관람행태에 미치는 영향 64
1)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관람빈도에 미치는 영향 64
2)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관람기간에 미치는 영향 66
5. 프로야구구단의 연고지에 따른 마케팅 활동, 관람동기, 관람제약에 대한 차이 67
1) 프로야구구단의 연고지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67
2) 프로야구구단의 연고지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68
3) 프로야구구단의 연고지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9
Ⅴ.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부록 82
[표 1]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전략에 의한 관람형태와의 관계 14
[표 2] 국내 프로야구의 관중 현황 31
[표 3] 각 구단의 좌석 점유율 32
[표 4] 2002 프로야구 각 구단 입장수입 정산현황 33
[표 5] 2002년 프로야구 각 구단 수입 현황 34
[표 6] 프로야구구단 마케팅에 의한 관람형태와의 관계 연구과정 40
[표 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8] 설문지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43
[표 9] 마케팅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44
[표 10] 관람동기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44
[표 11] 관람제약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45
[표 12] 선호 구단의 소속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47
[표 13] 성별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48
[표 14] 연령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48
[표 15] 학력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49
[표 16] 직업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50
[표 17] 결혼여부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51
[표 18] 월수입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51
[표 19] 거주지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52
[표 20] 선호하는 구단의 소속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3
[표 21] 성별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4
[표 22] 연령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5
[표 23] 학력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5
[표 24] 직업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6
[표 25] 결혼여부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7
[표 26] 월수입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57
[표 27] 거주지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58
[표 28] 선호하는 구단의 소속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59
[표 29] 성별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0
[표 30] 연령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0
[표 31] 학력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1
[표 32] 직업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2
[표 33] 결혼여부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2
[표 34] 월수입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3
[표 35] 거주지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64
[표 36]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홈구장 관람빈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37]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타구장 관람빈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38]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관람빈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39] 연고지 프로야구구단의 마케팅 활동이 관람기간에 미치는 영향 67
[표 40] 프로야구구단 연고지에 따른 마케팅 활동 만족도의 차이 68
[표 41] 프로야구구단 연고지에 따른 관람동기의 차이 68
[표 42] 프로야구구단 연고지에 따른 관람제약의 차이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