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4
1) 연구 변인 14
2) 연구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1) 라이센싱상품 16
2) 마케팅 믹스 16
3) 구매형태 17
4) 라이센싱 프로그램 관련 용어 정의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스포츠 라이센싱 개념 19
2. 라이센싱 사업의 특성 20
1) 사업구조 20
2) 사업 성공 요건 21
3) 프로리그의 통합마케팅 24
3. 스포츠 산업에서 라이센싱 사업의 위치 25
1) 한국의 라이센싱 사업의 현황 27
2) 미국의 라이센싱 사업의 현황 30
4. 선행 연구 32
Ⅲ.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도구 36
3. 조사절차 38
4. 자료처리 39
Ⅳ. 결과 및 논의 40
1. 배경변인에 따른 마케팅믹스의 중요 인식 40
1) 성별에 따른 마게팅믹스에 대한 중요 인식 차이 40
2) 연령에 따른 마케팅믹스에 대한 중요 인식 차이 41
3) 직업에 따른 마케팅믹스에 대한 중요 인식 차이 41
4) 결혼 여부에 따른 마케팅믹스에 대한 중요 인식 차이 43
5) 월평균 소득에 따른 마케팅믹스에 대한 중요 인식 차이 44
6) 거주지역에 따른 마케팅믹스에 대한 중요 인식 차이 46
2. 구매행태와 마케팅믹스와의 상관 관계 48
1) 라이센싱 상품 이미지에 따른 마케팅믹스 중요인식의 상관관계 48
2) 제품 선호도에 따른 마케팅믹스 중요인식의 상관관계 49
3) 제품 구매빈도에 따른 마케팅믹스 중요인식의 상관관계 50
3. 배경변인에 따른 구매행태의 차이 51
1) 성별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51
2) 직업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52
3) 연령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54
4) 지역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56
5) 결혼유무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57
6) 소득 수준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58
Ⅴ.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1) 배경변인에 따른 마케팅믹스의 중요인식의 차이 60
2) 구매형태와 마케팅믹스와의 상관 관계 61
3) 배경변인에 따른 구매형태의 차이 62
2. 제언 63
1)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4
2) 연구결과에 따른 라이센싱상품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 64
3)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에서 라이센싱 사업의 발전적 제언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4
감사의 글 80
표 1. 프로야구 관람객의 라이센싱상품에 대한 중요 인식의 관계 모형 14
표 2. 스포츠산업의 분류 27
표 3.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의 규모 28
표 4. 1998년 이전 3개 종목의 연간 주요 라이센싱 수입 29
표 5. 미국스포츠서비업 규모(1999년) 31
표 6. 미국의 스포츠 라이센스 시장동향 32
표 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5
표 8. 마케팅 믹스의 신뢰도 분석 37
표 9.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8
표 10. 성별에 따른 마케팅 믹스의 일원변량분석 40
표 11. 연령에 따른 마케팅 믹스의 일원변량분석 41
표 12. 직업에 따른 마케팅 믹스의 일원변량분석 42
표 13. 결혼여부에 따른 마케팅 믹스의 일원변량분석 44
표 14. 월평균 소득에 따른 마케팅 믹스의 일원변량분석 44
표 15. 거주지역과 마케팅 믹스와의 일원변량분석 47
표 16. 라이센싱제품 이미지와 마케팅 믹스의 상관관계 48
표 17. 라이센싱제품 선호도와 마케팅 믹스의 상관관계 49
표 18. 라이센싱제품 구매빈도와 마케팅 믹스의 상관관계 50
표 19. 성별에 따른 구매형태의 일원변량분석 51
표 20. 직업에 따른 구매형태의 일원변량분석 53
표 21. 연령에 따른 구매형태의 일원변량분석 55
표 22. 지역에 따른 구매형태의 일원변량분석 56
표 23. 결혼유무에 따른 구매형태의 일원변량분석 58
표 24. 소득수준에 따른 구매형태의 일원변량분석 59
그림 1. 직업에 따른 제품 중요인식의 그룹간 비교 42
그림 2. 직업에 따른 제품 중요인식의 그룹간 비교 43
그림 3. 월평균 소득에 따른 제품 중요인식의 그룹간 비교 45
그림 4. 소득에 따른 가격 중요인식의 그룹간 비교 45
그림 5. 소득에 따른 장소 중요인식의 그룹간 비교 46
그림 6. 장소에 따른 프로모션 중요인식의 그룹간 비교 47
그림 7. 성별에 따른 구매형태 비교 52
그림 8. 직업에 따른 라이센싱이미지 중요인식 비교 53
그림 9. 직업에 따른 구매빈도의 그룹간 비교 54
그림 10. 연령에 따른 라이센싱 이미지 중요인식 비교 55
그림 11. 거주지역에 따른 라이센싱 이미지 중요인식 비교 57
그림 12. 결혼유무에 따른 라이센싱이미지 중요인식 비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