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 STRACT 14
제 1 장 서론 18
제 1 절 연구의 의의 18
제 2 절 연구의 목적 21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구성 23
제 2 장 패션내의류 산업과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제 1 절 패션내의류 산업 24
1. 우리나라 내의 산업의 역사 24
2. 패션내의류 산업의 현황 28
3. 패션내의류 산업의 문제점 32
제 2 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34
1. 소비자 의사결정의 의의 34
2. 소비자 의사결정의 유형 35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40
4.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8
제 3 절 내의류에 관한 선행연구 49
1. 문제인식과 관련된 선행연구 49
2. 정보탐색과 관련된 선행연구 50
3. 대안의 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 51
4. 구매와 관련된 선행연구 52
5. 구매후 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 54
제 3 장 연구의 모형 및 연구방법 55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55
1. 연구모형의 설정 55
2. 연구가설의 설정 56
제 2 절 연구방법 57
1. 조사대상 및 범위 57
2. 설문지의 구성 57
제 4 장 실증분석 및 결과 59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제 2 절 구매의사결정 과정 단계별 특징 61
1. 문제인식 단계 61
2. 정보탐색 단계 62
3. 대안평가 단계 64
4. 구매 단계 65
5. 구매후 평가 단계 68
제 3 절 가설검증 결과 71
1. 가설1 71
2. 가설2 73
3. 가설3 77
4. 가설4 80
5. 가설5 86
제 5 장 결론 89
제 1 절 연구의 요약 8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9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의 연구과제 94
참고문헌 96
설문지 100
[표 2-1] 정보탐색에 따른 마케팅전략 40
[표 3-1] 설문의 구성 58
[표 4-1]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구매목적에 대한 빈도분석 61
[표 4-3] 구매동기에 대한 빈도분석 62
[표 4-4] 정보탐색에 대한 빈도분석 63
[표 4-5] 패션내의 구매 시 중요도에 대한 빈도분석 65
[표 4-6] 구입형태와 구입처, 구입처 선택이유, 대금결제방식, 동행인에 대한 빈도분석 66
[표 4-7] 구매후 만족도 69
[표 4-8] 구매후 만족도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빈도분석 70
[표 4-9] 재구입 여부 70
[표 4-10] 패션내의 구매 시 구매목적 71
[표 4-11] 패션내의 구매 시 구매동기 72
[표 4-12] 패션내의 구매 시 의견수렴 74
[표 4-13] 패션내의 구매 시 정보원천 75
[표 4-14] 패션내의 구매 시 매장 방문횟수 76
[표 4-15] 패션내의 구매 시 중요도 78
[표 4-16] 패션내의 구매 시 구입형태 80
[표 4-17] 패션내의 구매 시 구입처 81
[표 4-18] 패션내의 구매 시 구입처 선택이유 83
[표 4-19] 패션내의 구매 시 대금결제방식 84
[표 4-20] 패션내의 구매 시 동행자 85
[표 4-21] 구매후 만족여부 86
[표 4-22] 재구매 의사 88
[그림 2-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유형 37
[그림 2-2] 의사결정과정 41
[그림 2-3] 문제인식과정 43
[그림 3-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