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 2 절 연구방법과 구성 9
Ⅱ. 이론 연구 10
제 1 절 리더십의 이론적 고찰 10
1. 리더십 특성이론 10
2. 리더십 행동이론 11
3. 리더십 상황이론 16
제 2 절 직무만족 21
1. 직무만족 개념과 정의 21
2. 직무만족 영향요인 22
제 3 절 조직몰입 25
1. 조직몰입의 정의 25
2. 조직몰입의 영향 요인 27
제 4 절 인력 특성 30
1. 가치관 30
2. 성격 33
3. 조직행위에 영향을 주는 성격특성 36
제 5 절 네트워크 마케팅 40
1. 네트워크 마케팅 개념 40
2. 네트워크 마케팅 특징과 장.단점 42
Ⅲ. 실증적 연구 53
제 1 절 연구 설계 53
1. 연구의 모형 53
2. 연구 가설 55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1. 리더십 56
2. 성격특성 56
3. 직무만족 57
4. 조직몰입 57
제 3 절 표본의 선정과 설문지 구성 58
1. 실증연구를 위한 대상선정 58
2. 설문지구성 및 자료의 수집 58
Ⅳ. 연구결과 분석 60
제 1 절 표본의 특성 분석 60
1. 표본의 특성 60
2.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2
3. 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65
4.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66
제 2 절 가설 검증 67
1. 가설 Ⅰ의 검증 67
2. 가설 Ⅱ의 검증 68
3. 가설 Ⅲ의 검증 69
제 3 절 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71
Ⅴ.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7
[표 1] 리더특성연구의 중요측면 11
[표 2] 구조선도적-배려적 리더십 행동유형 14
[표 3] 리더십 행동이론의 비교 15
[표 4] 세 가지 상황적 요인과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 17
[표 5] 허시-블랜차드 모형 20
[표 6] 직무만족 영향요인 24
[표 7] 조직 몰입의 형성 요인에 대한 연구 29
[표 8 ]네트워크마케팅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 및 특성 43
[표 9]설문지 구성 및 내용 59
[표 10] 성별, 학력 및 연령특성 60
[표 11] 경력과 직급특성 61
[표 12] 표본의 신뢰성 분석 62
[표 13] 변수별 요인분석 결과 64
[표 14] 요인별 기술통계분석 65
[표 15] 요인간의 Pearson상관관계 분석 66
[표 16] 리더십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ANOVA test 67
[표 17] 리더십 유형에 따른 조직몰입 ANOVA test 68
[표 18] 성격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T-test 68
[표 19] 성격 유형에 따른 조직몰입 T-test 68
[표 20] 개인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ANOVA test 69
[표 21] 개인특성에 따른 조직몰입 ANOVA test 70
[표 22] 실증연구의 결과 71
[그림 1]조직가치의 생성과 그 원천 31
[그림 2] 연구 모형도 53
[그림 3] 연구 흐름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