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변인 및 가설 15
1) 변인 15
2) 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8
1) 상업스포츠센터유형 18
2) 지각된 서비스품질 18
3) 구매후 행동 19
4) 타인추천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상업스포츠센터 20
1) 상업스포츠센터의 개념 20
2) 상업스포츠센터의 유형 21
3) 상업스포츠센터의 현황 및 전망 26
2. 지각된 서비스 품질 30
1) 서비스품질의 정의 30
2) 서비스품질의 구성과 결정요인 33
3. 구매후 행동 36
1) 재 구매 의도 36
2) 타인추천 37
4. 선행연구 37
Ⅲ. 연구 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조사도구 43
1)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 43
2) 상업스포츠센터 유형 44
3) 지각된 서비스품질 44
4) 재구매의도 46
5) 타인추천 47
3. 조사절차 47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7
Ⅳ. 결과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품질, 구매후 행동의 차이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업스포츠센터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차이 4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업스포츠센터 소비자의 구매후 행동의 차이 51
2.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차이 53
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차이 53
3.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구매후 행동의 차이 59
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구매후 행동의 차이 59
4. 상업스포츠센터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구매후 행동의 관계 62
1) 상업스포츠센터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재구매의도의 관계 63
2) 상업스포츠센터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타인추천의 관계 65
Ⅴ.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7
ABSTRACT 82
표 1 상업스포츠센터의 시설규모에 따른 분류(정형진, 정재윤, 1995) 23
표 2 국내 사회체육시설의 유형별 분류(위성식, 정상원, 1996) 24
표 3 사회체육시설 이용 대상 주민 수에 따른 4가지 유형의 성격, 규모(박종석, 1994) 25
표 4 민간체육시설 현황(문화체육부, 1997) 26
표 5 전국 생활체육형 체육시설(문화관광부, 2002) 27
표 6 유형별 체육시설 현황(편의상 구분; 문화관광부, 2002) 27
표 7 공공체육시설과 민간체육시설의 차이(최정규, 1994) 29
표 8 서비스품질 차원(Parasuraman, et al., 1988) 34
표 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10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43
표 11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45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업스포츠센터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변량분석결과 50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업스포츠센터의 구매후 행동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변량분석결과 52
표 14-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고객만족서비스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결과' 54
표 14-2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고객만족서비스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55
표 15-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시설·운영관리서비스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결과 56
표 15-2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시설·운영관리서비스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57
표 16-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지도자·교육서비스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결과 58
표 16-2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지도자·교육서비스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58
표 17-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재구매의도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결과 59
표 17-2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재구매의도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60
표 18-1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타인추천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분석결과 61
표 18-2 상업스포츠센터유형에 따른 타인추천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62
표 19-1 상업스포츠센터의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중다회귀분석 Ⅰ식의 결과 63
표 19-2 상업스포츠센터의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중다회귀분석 Ⅱ식의 결과 64
표 20-1 상업스포츠센터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타인추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중다회귀분석 Ⅰ식의 결과 65
표 20-2 상업스포츠센터의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타인추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중다회귀분석 Ⅱ식의 결과 66
그림 1 상업스포츠센터 유형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품질 및 구매후 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 15
그림 2 서비스품질의 인식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