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가설 11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프로스포츠 팀의 마케팅 13
1) 프로스포츠 팀과 마케팅 13
2) 국내 기업의 프로스포츠 팀 운영현황 15
3) 프로농구 현황 17
2. 기업이미지와 기업홍보 20
1) 기업이미지의 의의 20
2) 기업이미지 형성과정 22
3)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 23
4) 기업이미지의 역할 24
5) 기업이미지 전략 26
6) 프로스포츠 팀과 기업홍보 27
3. 선행연구 30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3. 설문지의 신뢰도 34
4. 설문지의 타당도 34
5. 연구절차 36
6. 자료처리 36
Ⅳ. 연구결과 37
1. 성별에 따른 분석 37
2. 연령에 따른 분석 38
3. 결혼에 따른 분석 40
4. 프로농구 관심 정도에 따른 분석 41
5.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42
Ⅴ. 논의 44
Ⅵ.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4
설문지 57
표 1 국내 기업의 종목별 프로스포츠 팀 운영현황 17
표 2 프로농구 통산 전경기 관중 및 입장수입 현황 20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 설문지 구성 33
표 5 설문지의 신뢰도 34
표 6 요인분석 결과 35
표 7 성별에 따른 t-검정 결과 37
표 8 연령에 따른 F-검정 결과 39
표 9 결혼에 따른 t-검정 결과 40
표 10 프로농구 관심 정도에 따른 집단 구분 41
표 11 프로농구 관심 정도에 따른 t-검정 결과 41
표 12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42
표 13 응원하는 프로농구단 운영 기업 제품구매 결과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