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Ⅰ.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 10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Ⅱ. 웹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15
2.1 웹 미디어의 이해 15
2.1.1 웹 미디어의 정의 15
2.1.2 웹 미디어의 특징 20
2.2 웹 미디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23
2.2.1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24
2.2.2 웹 미디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특징 28
Ⅲ.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33
3.1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정의 33
3.2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요소 38
3.3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징 42
3.4 웹 미디어상의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47
Ⅳ.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구현 사례 51
4.1 영화 사이트의 특징 51
4.1.1 스토리의 재해석으로 웹 사이트 구현 55
4.1.2 게임을 통한 흥미 제고 57
4.1.3 간접경험을 통한 이야기의 몰입 59
4.1.4 웹 상에서 새로운 이야기 창조 60
4.2 구현 사례 63
4.2.1 영화 사이트의 내용 63
4.2.2 영화 『4인용 식탁』 65
4.2.3 영화 『스캔들』 69
4.2.4 영화 『올드보이』 73
4.2.5 영화 『실미도』 75
Ⅵ. 결론 80
참 고 문 헌 83
Abstract 87
[표 1] 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스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비교 30
[표 2] 스토리텔링의 종류 37
[표 3]「4인용 식탁」 영화 정보 66
[표 4]「스캔들」 영화 정보 70
[표 5]「올드보이」 영화 정보 74
[표 6]「실미도」 영화 정보 76
[그림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도 19
[그림 2] 하이퍼미디어의 개념도 19
[그림 3] 웹 미디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형태 31
[그림 4] 단선적 스토리텔링 구조도 48
[그림 5] 계층적 스토리텔링 구조도 49
[그림 6] 「와니와 준하」 사이트 56
[그림 7] 「동갑내기 과외하기」 사이트의 게임 화면 58
[그림 8] 「와니와 준하」 사이트 내의 ‘memoris’ 59
[그림 9] 인터넷 드라마「내방네방」 사이트 61
[그림 10] 인터넷 드라마「내방네방」의 주인공 홈페이지 62
[그림 11] 「4인용 식탁」 사이트 67
[그림 12] 「스캔들」 사이트 70
[그림 13] 「올드보이」 사이트 74
[그림 14] 「실미도」 사이트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