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년간 전 세계적으로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과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으로 급격히 사회구조가 정보화 되어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기업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현재 많은 인터넷 기업은 소비자에게 분산된 정보를 전달하기보다는 통합된 정보 디자인 이미지를 통해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것을 통하여 기업은 수익 모델과 기업의 웹 아이덴티티(web identity)를 창출하고, 고객은 양질의 정보 컨텐츠를 서비스 받는 가치의 교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지속적인 경쟁력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일관되게 구축하지 못하면 경쟁자의 도전을 받기기 쉽고,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지 못하게 되어 지속적으로 고객의 방문을 기대하기가 어렵게 된다.
또, 내부적으로는 통일된 목표 하에 웹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게 되면 장기적으로는 타 기업과 차별화 되고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기업의 힘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동일한 목표와 통일된 아이덴티티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인터넷의 기업의 힘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아직까지 정립되지 않은 국내 자동차 기업의 웹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자동차 기업 사이트의 웹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요소인 로고, 컬러,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표현 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이 결과로 국내 자동차 기업 사이트 웹 아이덴티티의 특징을 몇 가지 발견 할 수 있었다.
첫째,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디자인 설계를 추구한 사이트
경제적인 기업 환경 속에서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된 전략과 체계적인 시각적, 언어적 아이덴티티의 확립으로 로고, 컬러,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등을 이용하여 디자인의 차별화를 보여주려는 시각적 요소의 활용이 높았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까지 타 사이트와의 많은 변화에 약간 혼란스러움을 나타내는 단점을 보인다.
둘째, 정보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설계를 추구한 사이트
간결한 레이아웃과 이미지 컬러의 사용을 최소화 하여 전하고자 하는 정보만을 신속하게 보여주려는 의도로써 텍스트 활용이 높았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고 난 후에 기업에 대한 이미지 잔상이나 기억도가 낮은 단점을 보인다.
셋째, 아이덴티티에 충실하면서 이것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디자인 설계를 추구한 사이트
기존의 기업 아이덴티티에 근거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사용자가 정보를 얻고 난 후에 기업에 대한 잔상을 오래 남을 수 있다.
이번 자동차 기업사이트 웹 아이덴티티는 대부분 기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례분석을 토대로 웹 아이덴티티(web identity)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웹 아이덴티티(web identity)의 구현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