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환경 덕분에 타입은 이제 종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은 영상이나 음성을 포함하는 고급 정보들을 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텍스트가 주체가 된다.
활자로 이루어졌던 과거와 달리 컴퓨터에 의한 글자의 활용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해졌다.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기술은 웹이라는 공간에서 타이포그래피에 움직임을 부여하고, 컴퓨터의 음향효과는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의 이미지 모방의 차원이 아닌 음성과 함께 디자인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텍스트와 이미지는 이제 정적인 형태에서 역동적인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오늘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부각되고 있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웹사이트를 통해 매우 유용한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공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계속적인 방문 유인과 사이트 인지를 돕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웹 디자인에 있어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및 원리에 대해 분석하고, 웹 디자인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표현 요소들을 정리, 제시하였다.
웹 디자인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유형은 시각적인 정보의 형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형태 중심적 표현과 기능 중심적 표현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형태중심적 표현은 왜곡형과 이미지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기능 중심적 표현은 내러티브형과 다이나믹형으로 분류하여 심층 연구하였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시각적 표현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이 제시는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사용자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유인하고 인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단순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정보 습득의 극대화와 감성적 욕구와 즐거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따라서 웹 디자인에 있어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다양한 표현으로 인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