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I-1. 연구의 배경 10
I-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0
I-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유추와 유사개념에 관한 고찰 15
II-1. 수사학 용어의 정리 15
II-1-1. 수사학의 정의와 기능 15
II-1-2. 수사법의 종류 16
II-2. 비유와 연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II-2-1. 비유의 개념과 특성 18
II-2-2. 연상의 개념과 특성 19
II-3. 기호학의 정의와 구조 20
III. 장르별 유추적 해석 24
III-1. 문학에서의 유추(analogy) 25
III-1-1.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25
III-1-2. 비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26
III-2. 비쥬얼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서 유추(analogy) 28
III-2-1.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28
III-2-2. 비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32
III-3. 패션에서의 유추(analogy) 35
III-3-1.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35
III-3-2. 패션에서 비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36
III-4. 영상에서 유추(analogy) 41
III-4-1.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41
III-4-2. 비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46
III-5. 화예조형에서 유추(analogy) 49
III-5-1.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49
III-5-2. 비가시적 요소로부터의 비유(allegory)와 연상(association) 50
IV. 공간에서 유추적 표현 55
IV-1. 외부시점으로부터의 유추 55
(1) 사물로부터 유추 57
① 자연으로부터의 유추(아르누보) 57
② 생물·무생물로부터 유추 58
(2) 내면표현의 공간(표현주의) 60
(3) 사치와 상업적 공간(아르데코) 61
(4) 역사, 장소로부터의 유추 63
(5) 대중적 코드로부터의 유추(디즈니 건축의 이미지들) 65
(6) 타장르로부터 유추 69
① 초현실적 공간 유추 69
② 영화적 유추 〈이미지와 내러티브(narrative) 혹은 스토리(story)〉 71
③ 미디어 공간 73
(7) 기하학적 유추(프랙탈 기하학으로부터) 75
IV-2. 내부시점으로부터 유추 78
(1) 고정적 요소로부터의 유추--바닥, 벽, 천장, 기둥, 개구부, 계단 78
(2) 가동적 요소-가구 및 생활용품 83
V. 타장르와 유추적 공간의 비교분석 및 향후 전개방향 전망 92
V-1. 타장르와 유추적 공간의 비교 해석 92
V-2. 향후전개방향 전망 94
V-3. 맺음말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표 1) 수사법의 종류와 상관관계 17
(표 2) 문학-가시적요소로부터 유추 25
(표 3) 문학-비 가시적요소로부터 유추 26
(표 4) 코스프레의 발달과정 37
(표 5) 사물로부터 유추(자연으로부터 유추) 57
(표 6) 사물로부터 유추(생물·무생물로부터 유추) 59
(표 7) 내면표현의 공간 60
(표 8) 사치와 상업적 공간 62
(표 9) 역사·장소로부터 유추 64
(표 10) 대중적 코드로부터 유추 66
(표 11) 타장르로부터 유추 (초현실적 공간 유추) 69
(표 12) 영화적 유추 72
(표 13) 미디어 공간 유추 74
(표 14) 기하학적 유추 76
(표 15) 외부시점으로부터 유추 종합정리 77
(표 16) 고정적 요소1 79
(표 17) 고정적 요소2 80
(표 18) 고정적 요소3 81
(표 19) 고정적 요소4 82
(표 20) 가동적 요소1 86
(표 21) 가동적 요소2 87
(표 22) 가동적 요소3 88
(표 23) 가동적(고정적) 요소4 89
(표 24) 타장르와 공간의 비교분석 92
(그림1) 연구의 배경. 10
(그림2) 연구의 목적 10
(그림3) 연구의 방법 11
(그림4) 마사치오(T.G.Massaccio), 현금 납세(부분), 1425. 15
(그림5) 수사학의 구조. 16
(그림6) 비유와 연상의 관계 18
(그림7) 토토로가 사는 지브리 뮤지엄 애니메이션 이웃집 토토로에 나오는 숲의 정령 토토로는 부엉이와 고양이의... 19
(그림8) 유추와 유사개념의 관계 19
(그림9) 기호 구성의 예 20
(그림10) 기호구성의 체계 20
(그림11) 신화의 구조 20
(그림12) 신화구조의 사례 20
(그림13) Juicy salif,philippe stark, Alessi, 1990. 21
(그림14) 롱샹교회의 은유, Hillel Schocken. 22
(그림15) 장르별 분류의 근거 24
(그림16) 장르별 유추해석 24
(그림17-1) 문학에서 유추 특성(내용없음) 25
(그림17-2) 문학에서 유추 특성 27
(그림18-1)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의 유추특성 28
(그림18-2)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의 유추특성 34
(그림19) Miltonglaser의 I LOVE NEW YORK. 단어와 시각적 이미지의 결합으로 상징적의미를 재치있게 표현했다. 시각디자인의 비가시적요소의 연상작용에 해당한다. 28
(그림20) 'BURGER KING'의 로고와 버거킹 현재의 로고, 로리 로젠왈드.... 29
(그림21) MOTHER & CHILD사의 로고를 위한 비주얼 펀, 허브 루발린 작, 1967. 원의 내부의 AND CHILD를 &=AND로 은유적으로 표현하여 태아를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만들었다.... 29
(그림22) TOMATO 레코드, 밀턴 글레이저, 1990. 현대인으로 변하여 자켓내용에 대해 암시, 가시적요소의 연상. 29
(그림23) 'HAPPY BIRTHDAY BARCH',(생일 축하해요. 바흐)' 표지, 세이무어 촤스트, 1987. 29
(그림24) ABSOLUT 광고 캠페인, 아니 알로우와 피터 루발린, 1980~1990. 가시적요소의 연상. 30
(그림25) Pepsi ads. andrew christou & erik baker, 문자의 형태가 시각적으로 펩시형태를 암시하는 문자적 펀. 30
(그림26) 맥도날드 로고, 짐 쉰들러, 1962. 후렌치 후라이를 휘어놓은 듯한 형태의 맥도날드 로고. 시각적으로 후렌치 후라이의 형태의 암시를 통해 구매를 유도한다. 30
(그림27) 'REUNION' 고등학교 동창회 알림, 윌리 바로넷, 1987. 앨범사진과 글자와 숫자의 결합을 통해 동창회 행사를 암시하는 시각적 비유의 사례. 31
(그림28) FLORENT 레스토랑의 우편엽서, 마를렌 매카시, 1989. 가시적 요소의 연상. 31
(그림29) 'CAN YOU SAY REBOUND?', 리바운드라고 말해주시겠습니까?나이키 광고, 마이클 프리브, 1990. 시각적요소의 연상. 31
(그림30) 'E.E.CUMMINGS' 책 자켓, 밀턴 글레이저, 1967. 가시적 요소의 연상. 31
(그림31) 'ROBOT' 광고, 톰 가이즈마, 1986. 가시적요소의 연상. 31
(그림32) 데이빗 보위로고, 로리 로젠발트, 1989. 가시적요소의 연상. 31
(그림33) 'PALM TREE(야자수)', 여름학기포스터, 1989. 우퍼퍼틀. 야자수와 책을 통해 여름학기... 32
(그림34) 우디 퍼틀, 아이오와강의발표, 껍질속에 들어 있는 옥수수 속알맹이와 크라이슬러 빌딩을 그린 그림을 조합을... 32
(그림35) 미국 암협회의 포스터, 롬 보에체빙켈, 1989. '담배(CANCER STICK)'가 총구로 변하는... 32
(그림36) 톰 슈와츠, 신문광고, 1987. 코카인 사용자가 코웃음을 치는것이 단순한... 32
(그림37) 요시 레멜 포스터전. 예루살렘의 비자르 미술. 디자인 학교 전시를 위한 포스터, 1996.... 33
(그림38) 〈경계선 Seam Line〉, 요시 라멜. 평화의 공존을 의미하는 본 작품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33
(그림39) 〈근하신년〉, 요시 라멜. 신년인사 포스터, 유대인은 전통적으로 이날 사과를 먹는다는 점에서... 33
(그림40) 〈이스라엘, 그리고 팔레스타인〉, 요시라멜, 2002.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피로 얼룩진 비극의 역사를 반영한... 33
(그림41) 요시 라멜의 정치포스터 디자인 전. 뉴올리언즈의 로욜라대학교 전시를... 33
(그림42-1) 패션에서 유추의 전개특성-시간축에 따른 35
(그림42-2) 패션에서 유추의 전개특성 40
(그림43) Fashion force : wearable furniture, lisa besset, thomas wuerthrich. 옷을 신체의 일부로 유추한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유추. 35
(그림44) Corporal architectures(architetures)/ survival clothes/ lucy orta. 주거로 변형되는 의상을 통한 가시적 요소로부터의 유추. 35
(그림45) Larsen design+inferactive : couture of a cause, catherine noonan, minneapolis. 동양적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가시적 유추. 36
(그림46) Larsen design+inferactive : couture of a cause, catherine noonan, minneapolis. 슈퍼맨을 연상시키는 가시적 요소의 신화적 유추. 36
(그림47) Larsen design+inferactive : couture of a cause, catherine noonan, minneapolis. 공작새를 연상시키는 가시적 유추. 36
(그림48) Jean Paul Gaultier, '96 s/s. 칼을 든 요부의 모습, tatto., 타투와 타투를 연상시키는 원시성의 유추. 36
(그림49-1) 마그나카르타 첼시의상을 입은 소녀. 37
(그림49-2) 2001년 10월13~14일 여의도에서 열린 전국만화동아리 협회행사장에서 코스프레를 즐기는 청소년 37
(그림50) * 97-'98 Autumn & Winter collections paris, london : gap japan co. ltd, p80. 존 갈리아노, 이집트 여왕 클레오 파트라를 연상시키는 드레스. * Martin, Richard, Fashion & surrealism, 1987, New york : Rizzoli, p70.... 38
(그림51) * Mode et mode, 1999, Vol.306, p12. 존 갈리아노, 손이 허리를 감싸안은 듯한 환영을 제공하는 드레스 * Mode et mode, 1999, Vol.306, p13.... 38
(그림52) * Vogue USA, MARCH, 1999, P126. 맥퀸이 1999년 봄 패션쇼에서 발표한 부채를 펼친 듯한 나무 날개 드레스.... 38
(그림53) * 보그 한국판, 2001년 12월호. 2001년 가을 패션쇼에서 페조스키가 발표한 드레스 * 보그 한국판, 2001년 12월호.... 39
(그림54) * Artforum, Dec, 1996, p21. 카와쿠보가 1997년 봄/여름을 위한 컬렉션에 발표한 드레스. * 보그 한국판, 2001년 12월호.... 39
(그림55) 드라마 상도의 아바타 40
(그림56-1) 아바타 몰의 사례 40
(그림56-2) MBC 드라마상도의 아바타를 위한 가상 스튜디오 40
(그림57-1) 영상에서 유추특성 41
(그림57-2) 영상에서 유추특성 48
(그림58) 〈딕 트레이시〉에서 보라색 길거리, 빨간색 자동차, 푸른색의 조명과 노란색 코트 등이 평범한 공간을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의... 42
(그림59) 나의 장미빛 인생(Ma Vie en Rose), 알랭 베를리네감독, 1997년. 42
(그림60)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 빅터 플레밍감독, 1939년. 영화전체를 통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42
(그림61) 하이힐,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스페인, 1991. 〈하이힐〉에서 모녀의 관계는 옷의 색깔로 표현. 어머니는 붉은 옷으로 딸은 어머니를 향한 순수한 기다림의 상징으로 흰옷을 입고 있다. 영화 중반 둘의 관계는... 43
(그림62) 남자의 약혼녀에게는 불안한 청색계통의 색채 등장. 둘의 관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임을 암시.... 43
(그림63) 영화의 라스트 신에서 무이는 노란색의 의상을 통해 행복한 결말에 대한 암시를 색채를 통해하고있다. 43
(그림64) 그린 파파야 향기(Mui du du xanh), 감독 트란 안 홍, 베트남/프랑스, 1993. 43
(그림65) 올란도(Orlando), 샐리 포터 감독, 1992. 〈올란도〉에서 주인공이 휴식을 취하고 있는 터키 사우나 장면은 앵그르의 그림에서 응용된 연상적인 표현. 44
(그림66) 바론의 대모험, 테리 길리엄 감독, 1988. 〈바론의 대 모험〉에서 산드로 보티첼리가 그린 '비너스의 탄생'을 연상시키는 장면이 전개. 영상 속 움직이는 그림의 한 장면으로 명화의 한 장면을 연상. 44
(그림67) 딕 트레이시 (Dick Tracy), 감독 워렌 비티, 1990. 갱들의 회식 장면에서 '최후의 만찬'(最後-晩餐 Last Supper)의 회화적 도구를 연상 시키는 장면. 44
(그림68) 구로사와 아키라, 꿈(夢), 1990. 까마귀편에서 주인공이 직접적으로 고흐의 그림으로 연상되는 배경으로 빨려 들어가 여행하는 장면. 44
(그림69) 아르놀트 뵈클린, '죽은자의 섬', 1880년 작. 델리카트슨 사람들 (Delicatessen), 장 피에르 주네 감독, 1991. 〈델리카트슨 사람들〉의 무대가 되는 아파트 건물, 아르놀트 뵈클린의 1980년 작품. '죽은자의 섬'을 연상. 44
(그림70) 툴루즈 로트렉의 '디반 자포네 Divan japonais', 1893. 파리의 아메리카 인, 빈센트 미넬리 감독, 1951. 로트렉의 그림을 연상시키는 무도회장면. 45
(그림71) 지지 (Gigi)빈센트 미넬리 감독, 1958. 신인상주의 화가 쇠라의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를 움직이는 그림으로 만든 연상되는 '지지'의 시작부분. 45
(그림72) 크리스토가 포장한 파리의 퐁네프 다리. 영화 올란도(우측)의 한 장면으로 현대 미술가 크리스토의 작품 연상. 45
(그림73) 토이즈 (Toys)배리 레빈슨 감독, 1992. 중절모를 쓴 로빈 윌이암스가 뭉게 구름이 펼쳐진 하늘을 배경으로 웃는 장며에서 르네의 '포도 수확의 달' 연상. 45
(그림74) 〈천국보다 아름다운〉. 고딕 성당을 거꾸로 뒤집은 공간은 천상을 향하고자했던 고딕의 이념을 반대로 적용 지옥을 표현. 45
(그림75) 블레이드 러너 [Blade Runner], 필립 K. 딕 원작의 SF영화. 거대자본에 대한 은유. 47
(그림76) 〈쿨 월드〉 초현실주의 스타일의 실험적 표현. 47
(그림77) 〈101달마시안〉에서 패션기업의 총수로 등장하는 글렌크로스의 오피스는 팝적인 요소가 도입된 초현실적 공간으로 형성 되어 있다. 47
(그림78) 핑크 플로이드의 벽 (Pink Floyd The Wall)알란 파커 감독, 1982. 커다란 터널 속에서 있는 조그만 소년은 엄청난 힘을 가진... 47
(그림79) 사랑을 위하여 (Dying young),조엘 슈마허 감독, 1991. 집으로 스며드는 온화한 빛은 암환자인 남자에 대한 여인의 동정과 이해를 대변하는 상징적 표현. 47
(그림80) 〈베티블루〉에서 석양의 노란 빛이 유입되는 실내는 주인공의 착잡한 심정과 저물어 가는 인생을 은유적으로 표현. 47
(그림81) 〈첨밀밀〉에서 주인공이 기차역의 에스컬레이터를 올라가는 장면.... 47
(그림82-1) 화예조형의 유추특성 49
(그림82-2) 화예조형의 유추특성 52
(그림83) Ely Lin, 2000. 50
(그림84) 안 반 되스부르그 (Jan van Doesburg), 1989. 50
(그림85) 한명순, 1999. 50
(그림86) Klaas, ledema, 1998. 50
(그림87) 발아 ii, 2001, 사쿠아 미치코 작 50
(그림88) DANIEL OST, 1998 50
(그림89) Daniel Ost, 1998. 51
(그림90) Toon Langens, 1998. 51
(그림91) 오쯔보 고센(Kosen Ohtsubo), 자화상, 1995. 52
(그림92) 히토미 길리암(Hitomi Gilliam), 영(Spirit), 1994. 52
(그림93) 마커스 도나타(Markus Donati), 조상의 혈통-우리시대의 영웅!?, 1999. 52
(그림94) 오쯔보 고센(Kosen Ohtsubo), 튀어오르는 것 묶기(Binding BOUNDING), 1977. 52
(그림95) 타 장르 종합분석 53
(그림96) 아르누보 양식의 출입구, 굽이치는 듯한 덩굴손의 선, 유기적인 주제가 철제 발코니 난간의 앞과 꽃장식에까지 지속. 57
(그림97) 파리 지하철 역사, 엑토르 기마르, 프랑스, 1898~1901. 식물. 곡선적인 장식으로 메마르기쉬운 도시에 감정을 불어넣는 상징. 57
(그림98) 오페라 하우스 삽화. 58
(그림99) Jorn Utzon,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오스트레일리아, 1957~74. 58
(그림100) 멘델죤(Erich Mendelsohn), 아인슈타인 타워, 포츠담, 1920~24. 60
(그림101) 펠치히(Poelzig), Grosse Schauspielhaus, Berlin, 1919. 60
(그림102) 블레이 & 리만, 나이아가라 모혹 파워 코포레이션, 1930~32, 웨스트 시라쿠스. 61
(그림103) 아르데코 양식으로 장식한 할리웃 영화의 세트디자인. 61
(그림104) 폴 베라(Paul Vera), 다이안(Diane) 나무패널에 금박을 입히고 칠. 아르데코의 조형적 특징과 아프리카, 이집트 미술의 평면성과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작품. 61
(그림105) 록 펠러 센터에 있는 이국적인 금도금 인물상. 61
(그림106) 반 알렌(William Van Alen), 크라이슬러 빌딩, New York, 1928~30. 61
(그림107) Portland Building, Michael Graves & Associates, Portland, Oregon USA, 1982. 63
(그림108) Portland Building전면, Michael Graves & Associates, Portland, Oregon USA, 1982. 63
(그림109) 오레곤 포트랜드에 있는 그레이브스의 퍼블릭 서비스빌딩 전면은 투탕카멘 묘에서 나온 2000년 전 석고로 만든 성골함(성인의 유골을 모심)을 연상 63
(그림110) 공각기동대(攻殼機動隊) (Ghost In The Shell), 오시이 마모루, 1995, 제패니메이션. 65
(그림111) 로봇 메커니즘과 만화의현실, 아오야마 제도학교, 다나베세이. 65
(그림112) 백설공주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 65
(그림113) Team Disney Building, Burbank, California, Michael Graves, 1991 65
(그림114) Walt Disney World, Dolphin and Swan Hotels Lake Buena Vista, Florida USA, Michael Graves & Associates, 1987. 65
(그림115) VSBA, Reed Creek Emergercy Services, Orlando, FL, 1994. 67
(그림116) 달마시안 (101 Dalmatians), 1996. 67
(그림117) 아키텍토니카(Architectonica).음악과 운동으로부터 대중적인 이미지를 사용. 올스타(All-star) 리조트 67
(그림118) 석양의 무법자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세르지오 레오네 1966. 68
(그림119) Hotel Santa Fe Euro Disney, In association with Executive Architect Atamian, Aris Fernier & Associes, Paris, France. 68
(그림120) Hotel Santa Fe Euro Disney, In association with Executive Architect Atamian, Aris Fernier & Associes, Paris, France. 68
(그림121) 카사밀라(Casa Milla), 안토니오 가우디, 스페인, 1906-1910. 69
(그림122) 거리의 우수와 신비, 지오르지오 데 키리코. 70
(그림123) 끝없는 집, 프레데릭 키슬러. 70
(그림124) 빌바오 구겐하임, 프랭크 게리, 스페인. 70
(그림125) Picasso Arena, Manolo Nunez-Yanowsky, 1983~86 71
(그림126) THE SPACES OF ABRAXAS,Ricardo Bofill, Marne La Vallee, region of Paris, France, 1982. 71
(그림127-1) 장 누벨(Jean Nouvel), Arab World institute, 1987. 73
(그림127-2) 장 누벨(Jean Nouvel), Arab World institute, 1987. 73
(그림128) Toyo Ito, Tower of the winds, Yokohama, 1986. 73
(그림129) 카르티에 재단(Foundation Cartier), 장 누벨, 1991. 73
(그림130) Michael Graves, Bollitore, Kettle, 1985. 83
(그림131) "La conica",Aldo Rossi, Espresso coffee maker, 1984. 83
(그림132) Bollitore, Kettle, Richard Sapper, 1983. 83
(그림133-1) 미키와 친구들 84
(그림133-2) 프로그사의 디즈니를 위한 가전 구상 84
(그림134)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캔버스에 유채, 쇠라. 85
(그림135) 공간에 나타난 유추적 표현요소 정리 90
(그림136) 초기 GUI 93
(그림137) GUI와 DESK WORK의 영역 93
(그림138) 요코하마 국제 페리 터미널, 포린오피스건축사무소(foreign office architects) 일본, 2002. 94
(그림139) 라운지 계열의 buddha bar앨범들 95
(그림140) Miguel cancio martin's asian-influenced buddha bar in paris 95
(그림141) 영상, 문호, 그린디자인의 결합. 요시오카 도쿠진, 새로운 도쿄 라이프 스타일 록본기 씽크존, 롯본기 힐스 빌딩의 스트리트 스케이프 프로젝트, 2001. 96
(그림142) 공간의 유추적 표현의 향후전망 97
(그림143) 유추적 표현 총정리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