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 문 개 요
목차
Ⅰ. 머리말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Ⅱ. 선의 조형적 특성 11
1. 선의 표현성 11
1) 리듬 16
2) 유연성 19
2. 리듬과 유연성을 표현한 작가 및 작품 연구 21
Ⅲ.금속선의 유연성과 리듬감 표현의 장신구 연구 31
1. 내용적 측면 31
2. 형태적 측면 32
3. 재료 및 기법적 측면 33
4. 작품 연구 41
Ⅳ. 맺음말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5
〈그림 1〉 Piet Mondrian / 『Composition with Red, Yellow and Blue』 1921 25
〈그림 2〉 Wassily Kandinsky /『구성 No.5』1911 25
〈그림 3〉 Wassily Kandinsky /『검은 정방형의 안에서』1917 25
〈그림 4〉 Paul Klee /『전원시 : 리듬』1927 25
〈그림 5〉 Bridget Riley /『흐름 NO.2』1966 26
〈그림 6〉 Marcle Duchamp /『계단을 내려오고 있는 누드 No.2』1912 26
〈그림 7〉 Robert Delaunay /『끝없는 리듬』 1935 26
〈그림 8〉 Franz Kupka /『원을 중심으로』1911 26
〈그림 9〉 Francis Celentano /『흐르는 방진』1965 27
〈그림 10〉 Willem De Kooning /『무제』1987 27
〈그림 11〉 Alexander Calder /『Blossom』1947 27
〈그림 12〉 Alexander Calder /『Twisting Form』1963 27
〈그림 13〉 Warren Langley /『Remote Source Lighting Installation』1988 28
〈그림 14〉 Warren Langley /『Remote Source Lighting Installation』1988 28
〈그림 15〉 Paul Klee /『가족소풍』1930 29
〈그림 16〉 Paul Klee /『자신으로부터의 탈출』1931 29
〈그림 17〉 Alexander Calder /『Josephine Baker』1928 29
〈그림 18〉 Onno Boekhodt /『4 Bracelets』1997 29
〈그림 19〉 catherin martine /『Necklace』1995 30
〈그림 20〉 Cynthia Cousens /『Density Neckpiece』1996 30
〈그림 21〉 Susan May /『Ring』1996 30
〈그림 22〉 Anna Gordon /『Brooch』1995 30
〈그림 23〉 Annelies Planteydt /『Double Life Necklace』1996 30
[작품 1] 공존Ⅰ CoexistenceⅠ/ Silver, Copper 2002 49
[작품 2] 공존Ⅱ CoexistenceⅡ/ Silver, Copper 2002 50
[작품 3] 여정Ⅰ JourneyⅠ/ Silver, Copper 2003 51
[작품 4] 여정Ⅱ JourneyⅡ/ Silver, Copper, Keumboo 2003 52
[작품 5] 흐름 Flow / Silver, Copper 2002 53
[작품 6] 원의 유희 Joy of Circle / Silver, Copper, Keumboo 2002 54
[작품 7] 선의 유희Ⅰ,Ⅱ Line of JoyⅠ,Ⅱ / Silver, Copper, Keumboo 2003 55
[작품 8] 나무와 길Ⅰ,Ⅱ Tree & RoadⅠ,Ⅱ/ Silver, Copper 2003 56
[작품 9] 나무와 길Ⅲ,Ⅳ Tree & Road Ⅲ,Ⅳ/ Silver, Copper 2003 57
[작품 10] 선과 길Ⅰ Line & RoadⅠ/ Silver, Copper 2003 58
[작품 11] 선과 길Ⅱ Line & RoadⅡ/ Silver, Copper, Keumboo 2003 59
[작품 12] 순환 Circulation/ Silver, Copper 2002 60
[작품 13] 통로Ⅰ,Ⅱ PassageⅠ,Ⅱ/ Silver, Copper, Keumboo 2003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