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현대도자에 있어서의 주전자 조형 12
2. 바다생물에 대한 형태적 고찰 22
1) 추출된 바다생물의 형태적 특성 22
2) 바다생물의 형상을 소재로 한 작품의 예 25
Ⅲ. 작품의 조형성 30
Ⅳ. 작품의 제작과정 43
1. 드로잉 과정 43
2. 태토 51
3. 성형 51
4. 장식 및 시유 52
5. 소성 55
Ⅴ. 결 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도1】Richard Notkin, [Cube Kull Teapot] 17
【도2】Andrian Saxe, [Untitled Ewer French Curve] 17
【도3】David Furman, [Darling Darjee ling] 17
【도4】Paul Dresang, [Porcelain] 17
【도5】Ah Leon, [Tree trunk Teapot] 18
【도6】Richarl shaw, [Straining Machine Construction] 18
【도7】Peter Shire, [Seugai Teapot] 18
【도8】Bommie Seeman, [Ewer & Tray] 18
【도9】John Gill, [Wine Ewer] 19
【도10】Betty Woodman, [Maiolica] 19
【도11】Dan Anderson, [Cicago Water Tower Teapot] 19
【도12】Jim Budde, [My Little Dog] 19
【도13】Lou Xiaping, [Teapot] 20
【도14】Richard Swanson, [Dolphin Teapot] 20
【도15】Michelle Erickson [Agate Teapot with Bird] 20
【도16】Tom Coleman [Anxietea] 20
【도17】John Mullin, [Zebra Teapot] 21
【도18】Rimas VisGirda, [Woman with baseball cop teapot] 21
【도19】Laura Wilensky, [Autumn Chorse Teapot] 21
【도20】Tom Rippon, [Teapot] 21
【도21】Rebekah Bogard, [Alternation of Generation] 28
【도22】John Bennett, [Untitled] 28
【도23】Pamela Mei Yee Leung, [Octopus Doorknocker] 28
【도24】Pamela Mei Yee Leung, [Hermit Crab Doorknocker] 28
【도25】Naoko Takenouchi, [Coelacanth] 29
【도26】Naoko Takenouchi, [Forth] 29
【도27】Maria Grazia Rosin, [Octopus] 29
【도28】Ryohei Miyata, [My Anquarium] 29
【작품1】 Pot Ⅰ 34
【작품2】 Pot Ⅱ 35
【작품3】 Pot Ⅲ 36
【작품4】 Pot Ⅳ 37
【작품5】 Pot Ⅴ 38
【작품6】 Pot Ⅵ 39
【작품7】 Pot Ⅶ 40
【작품8】 Pot Ⅷ 41
【작품9】 Pot Ⅸ 42
【표1】바다생물의 분류 27
【표2】초벌용 화장토 조합비 53
【표3】안료 첨가량 및 색상 54
【표4】투명유 조합비 54
【표5】흑유 조합비 55
【표6】소성곡선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