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1) 컴퓨터게임(Computer Game) 12
2) 컴퓨터게임 중독 12
3) 사회성 발달(Social development)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과 인터넷 14
2. 컴퓨터게임 중독 18
1) 개념 및 증상 18
2) 컴퓨터게임 중독의 원인 19
3. 청소년과 컴퓨터게임 23
1) 컴퓨터게임 23
2) 컴퓨터게임의 특성 24
3) 컴퓨터게임의 순기능과 역기능 25
4) 교육적 효과 26
4. 사회성에 관한 관련이론 27
1) 사회성의 개념과 사회적 행동 27
2) 사회성 발달 29
3)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의 특징 31
4)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5. 컴퓨터게임 중독과 사회성 발달과의 선행연구 고찰 33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조사도구 37
1) 컴퓨터게임 중독 측정도구 37
2) 사회성 측정도구 38
3. 자료처리 39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0
1. 연구문제1.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활용 실태 40
2. 연구문제2. 컴퓨터게임 중독과 학년별·성별에 따른 차이 46
3. 연구문제3. 사회성 하위요소와 게임중독 수준별에 따른 차이 47
4. 연구문제4. 사회성 발달과 컴퓨터게임 중독과의 관계 50
Ⅴ. 요약·결론 및 제언 51
1. 요약 51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58
[표 Ⅲ-1] 질문지 표집 37
[표 Ⅲ-2] 사회성 검사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39
[표 Ⅳ-1] 컴퓨터 소유여부 40
[표 Ⅳ-2] 컴퓨터 용도 41
[표 Ⅳ-3] 컴퓨터게임의 동반자 41
[표 Ⅳ-4] 컴퓨터게임을 하는 이유 42
[표 Ⅳ-5] 1회 평균 게임 시간 43
[표 Ⅳ-6] 컴퓨터게임 빈도 43
[표 Ⅳ-7] 컴퓨터게임 경력 44
[표 Ⅳ-8] 컴퓨터게임 장소 45
[표 Ⅳ-9] 부모님의 컴퓨터 활용 능력 45
[표 Ⅳ-10] 컴퓨터게임을 할 때 부모님의 태도 46
[표 Ⅳ-11] 컴퓨터게임 몰입정도의 성별에 따른 차이 46
[표 Ⅳ-12] 컴퓨터게임 몰입정도의 학년별에 따른 차이 46
[표 Ⅳ-13] 안정성과 게임 중독 수준별 차이 48
[표 Ⅳ-14] 사교성과 게임 중독 수준별 차이 48
[표 Ⅳ-15] 자주성과 게임 중독 수준별 차이 49
[표 Ⅳ-16] 지도성과 게임 중독 수준별 차이 49
[표 Ⅳ-17] 수용성과 게임 중독 수준별 차이 49
[표 Ⅳ-18] 사회성 발달과 컴퓨터게임 중독과의 관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