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범위 11
Ⅱ. 이론적 고찰 13
1. 교수 학습 이론 13
1) 구성주의 13
2)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14
2. 웹 기반 원격 교육 16
1) 원격교육의 개념 16
2) 원격교육의 발달 17
3) 원격교육의 특징 18
4) 웹기반 원격교육의 구성주의적 성격 19
5) 원격교육의 효과 20
3. WBI의 개요 21
1) WBI 21
2) WBI의 장단점 22
3) WBI 설계상의 유의점 23
Ⅲ. 초등학생 컴퓨터 교과에 대한 WBI 설계 및 구현 24
1. 학습자 중심의 WBI 설계 24
1) 설계의 기본 방향 24
2) 설계를 위한 요구 분석 및 주의할 점 25
3) WBI의 설계 26
2. 학습자 중심의 WBI 구현 환경 35
3. 학습자 중심의 WBI 구현 37
1) 초기 화면 및 메뉴 37
2) 회원 가입 38
3) 공지사항 39
4) 질의응답 40
5) 공부방 41
6) 과제물 제출 41
7) 프로젝트 학습 42
8) 자료실 43
9) 자료 교환 및 토론 44
10) 홈으로 45
11) 방명록 45
4. WBI를 이용한 수업결과 확인 및 피드백 46
1) 수업결과 확인 46
2) 분석 및 고찰 46
Ⅳ. 결론 및 향후과제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4
[표 3-1] 서버 시스템 환경 37
[표 3-2] 크라이언트 시스템 환경 37
[그림 3-1] 내용설계 27
[그림 3-2] 전체 구조도 27
[그림 3-3] 메뉴 구성도 28
[그림 3-4] 공부방의 학습 흐름도 29
[그림 3-5] 프로젝트 학습의 학습 흐름도 29
[그림 3-6] 네트워크 구조 30
[그림 3-7] 학습자-내용 상호작용 31
[그림 3-8]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32
[그림 3-9]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33
[그림 3-10] 평가 설계 35
[그림 3-11] 시스템 구성 36
[그림 3-12] 초기화면 38
[그림 3-13] 회원 가입 화면 38
[그림 3-14] 게시판 검색 화면 39
[그림 3-15] Log-in 화면 39
[그림 3-16] 공지사항 초기화면 39
[그림 3-17] 공지사항 40
[그림 3-18] 질의응답 초기화면 40
[그림 3-19] 질의 응답 40
[그림 3-20] 공부방 41
[그림 3-21] 과제물 제출 화면 41
[그림 3-22] 과제물 확인 화면 42
[그림 3-23] 프로젝트 학습방 초기화면 42
[그림 3-24] 프로젝트 학습방 43
[그림 3-25] 프로젝트 학습 과제물 제출 43
[그림 3-26] 자료실 44
[그림 3-27] 자료실 탑재 폼 44
[그림 3-28] 자료교환 및 토론 45
[그림 3-29] 방명록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