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3. 연구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학교폭력의 이해 14
1) 학교폭력의 개념과 특징 14
2) 학교폭력의 유형 17
3) 초등학생의 아동발달 특성 20
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21
1) 개인심리적 요인 23
2) 가정환경 요인 24
3) 학교환경 요인 27
3 . 연구의 분석틀 30
III. 조사방법 및 결과분석 31
1.조사방법 31
1)조사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31
2) 조사 도구 31
2. 조사결과분석 33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2) 학교폭력의 실태에 따른 가해/피해 경험정도 35
3)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Ⅳ.사회복지적 개입방안 51
1.초등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활성화 51
1) 감정조절 프로그램의 활성화 51
2) 자기표현 훈련과 공감훈련 프로그램의 활성화 52
2.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 활성화 52
1) 가족강화 프로그램 활성화 52
2) 가정방문 프로그램 활성화 53
3. 초등학생 사회성발달 프로그램 활성화 54
1)또래 상담가 양성 54
2) 동아리 활동 활성화 54
4.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성화 55
Ⅴ. 결 론 57
참 고 문 헌 ] 59
설 문 지 62
[표 3-1] 설 문 지 구 성 33
[표 4-1] 조사대상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표4-2]학교폭력의 유형별 가해경험 실태 37
[표4-3] 학교폭력의 성별 가해경험 (N=205) 38
[표4-4]성별에 따른 가해정도 38
[표4-5] 학교폭력의 학년별 가해경험 39
[표4-6]학년에 따른 가해정도 40
[표4-7]학교폭력의 유형별 피해경험 실태(N=205) 41
[표4-8] 성별 피해경험실태 42
[표4-9] 학년별 피해경험실태 42
[표4-10] 독립변수간 상관관계 44
[표 4-11] 개인심리적 요인과 유형별 학교폭력과의 상관관계 45
[표 4-12]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개인심리적 요인과의 상관관계 46
[표 4-13] 가정적 요인과 유형별 학교폭력과의 상관관계 47
[표4-14]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가정환경 요인과의 상관관계 48
[표 4-15] 학교생활요인과 유형별 학교폭력과의 상관관계 48
[표 4-16]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학교환경 요인과의 상관관계 50
[그림 2-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