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Ⅱ. 이론적 고찰 14
1.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의 예술 세계 14
1) 작강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14
2) 작품 세계의 고찰 19
2. 아르누보 (Art Nouveau) 양식의 일반적 고찰 26
1) 아르누보 양식의 정의 및 배경 26
2)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및 영향 29
Ⅲ. 클림트 작품 속의 아르누보 양식이 복식에 미친 영향 44
1. 아르누보 양식의 조형적 특징 44
1) 실루엣 (silhouette) 45
2) 색채 (color) 47
3) 직물 및 문양 (textile & pattern) 48
2. 현대 패션에 반영된 아르누보 양식 52
1) 실루엣 (silhouette) 52
2) 색채 (color) 53
3) 직물 및 문양 (textile & pattern) 54
3. 클림트 작품 속의 아르누보 양식이 표현된 사례 59
1) 장식적 표현 59
2) 자연주의적 표현 62
3) 곡선적 표현 63
4) 여성적 표현 65
Ⅳ. 작품 제작 71
1. 작품 의도 및 방법 71
2. 작품 제작 및 해설 73
1) 작품 I 73
2) 작품 II 77
3) 작품 III 81
4) 작품 IV 85
5) 작품 V 89
Ⅴ. 결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0
감사의 글 103
[표 1] 아르누보 양식의 표현 분석표 68
[표 2] 작품 계획표 72
[그림 1] 사랑 (Love, 1895), G. Klimt 25
[그림 2] 희망 I (Hope I, 1903), G. Klimt 25
[그림 3] 공원 (The park, 1910), G. Klimt 25
[그림 4] 법학 (Jurisprudence, 1907), G. Klimt 25
[그림 5] Salon des Cent, Eugene, Grasset 41
[그림 6] Hotel Solvay(1898-1901), Victor Horta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41
[그림 7] 까사밀라(casa Mila 1906~1910), Gaudiy Cornet, Antonio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41
[그림 8] 사그라다 파밀리아(Sagrada Familia, 1882~1926), Gaudiy Cornet, Antonio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41
[그림 9] 구엘 공원 (Parque Guell, 1901~1914), Gaudiy Cornet, Antonio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42
[그림 10] 구엘공원 내부장식 42
[그림 11] Hotel Tassel, 1898~1901 Victor horta House (현대디자인의 전개 ; 미진사) 42
[그림 12] 글래스고 미술대학 (1897-99, 1906-09), Mackintosh, James 42
[그림 13] The Scream, 1893, Munch, Edvard 43
[그림 14] Heather, 1901, Alphonse Maria Mucha 43
[그림 15] 무용수업, 1873-75, Degas, Edgar 43
[그림 16] Amiens, Rene Lalique (http://www.djltrading.com/vases/amiens.htm) 43
[그림 17] 아르누보 시대 복식 : S-curve style 50
[그림 18] 아르누보 시대 복식 : Hourglass style 50
[그림 19] 아르누보 시대 복식 : X자형 style 50
[그림 20] 아르누보 시대 : 악세사리(Georges Fouquet, French, 1910)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50
[그림 21] 아르누보 시대 문양(Walter Crane, 1875)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51
[그림 22] 아르누보 시대 직물 (Woven sild textile, 1903) (출처: The Essence of Art Nouveau) 51
[그림 23] PARIS Collection - 2001 S/S GIVENCHY 56
[그림 24] PARIS Collection - 2001 F/W BALMAIN 56
[그림 25] PARIS Collection - 2001 S/S KENZO 56
[그림 26] PARIS Collection - 2001 S/S Louis Vuitton 56
[그림 27] NewYork Collection - 2001 S/S Badgley Mischka 57
[그림 28] MILAN collection - 2000 S/S GIANNI VERSACE 57
[그림 29] MILAN collection - 2001 S/S Dolce & Gabbana 57
[그림 30] MILAN collection - 2000 S/S ANTONIO MARRAS 57
[그림 31] PARIS collection - 2001 F/W Christian Dior 58
[그림 32] MILAN collection - 2001 S/S Emilio Pucci 58
[그림 33] MILAN collection - 2001 F/W Missoni 58
[그림 34] PARIS collection - 2001 S/S Emanuel Ungaro 58
[그림 35] 입맞춤 (The Kiss, 1907), G. Klimt 69
[그림 36] 온세계에 보내는 입맞춤(Beethovenfrieze: 'Freude schoner Gotterfunken'(detail), 19020, G. Klint 69
[그림 37] Birch Forest(1903), G. Klimt 69
[그림 38] Orchard with Roses(1911-912), G Klimt 69
[그림 39] 생명의 나무 (Stoclet frieze: Life tree, 1905), G Klimt 70
[그림 40] 성취 (Stocletfrieze: The fulfilment. 1905), G Klimt 70
[그림 41] 다나에 (Danae, 1907), G Klimt 70
[그림 42] 유디트 II (Judith II, 1909), G Klimt 70
[그림 43] 작품 I 의 전면 74
[그림 44] 작품 I 의 후면 75
[그림 45] 작품 I 의 일러스트 76
[그림 46] 작품 II 의 전면 1 78
[그림 47] 작품 II 의 전면 2 79
[그림 48] 작품 II 의 일러스트 80
[그림 49] 작품 III 의 전면 82
[그림 50] 작품 III 의 후면 83
[그림 51] 작품 III 의 일러스트 84
[그림 52] 작품 IV 의 전면 86
[그림 53] 작품 IV 의 디테일(detail) 87
[그림 54] 작품 IV 의 일러스트 88
[그림 55] 작품 V 의 전면 90
[그림 56] 작품 V 의 디테일(detail) 91
[그림 57] 작품 V 의 일러스트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