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7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멘토링에 대한 연구 14
1. 멘토와 멘토링의 의의 14
2. 멘토링 기능 16
3. 멘토링의 발전단계 21
4.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5. 멘토링의 효과 29
제2절. 조직사회화에 대한 연구 32
1. 조직사회화 의의 및 특징 32
2. 조직사회화 결과 35
3. 조직사회화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0
4. 패션업계의 조직사회화 42
제3절. 인성에 대한 연구 44
1. 인성의 개념 44
2. 인성특성과 인성의 5요소 45
3. 인성특성과 멘토링 46
제4절. 멘토링과 조직사회화 48
제3장. 연구 모형 및 연구 방법 51
제1절. 연구 모형 51
1. 연구 모형 51
2. 연구가설 설정 52
제2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53
1. 변인의 조작적 정의 53
2. 측정방법 및 설문지의 구성 56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분석 방법 59
1.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59
2. 자료분석 방법 60
제4장. 연구 결과 62
제1절. 기초자료분석 62
1. 응답자의 구성 62
2.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4
3. 각 측정 변인의 일반적 인식 70
제2절. 가설의 검증 73
1. 가설 1의 검증 73
2. 가설 2의 검증 78
3. 가설 3의 검증 83
제5장. 결론 및 제언 88
제1절. 요약 및 결론 8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6
부록-설문지 98
[표2-1] 멘토 및 멘토링의 정의 16
[표2-2] 멘토링의 기능 17
[표2-3] 멘토링의 3가지 기능 18
[표2-4] 멘토링의 변화과정 22
[표2-5]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
[표3-1] 인성특성의 조직적 정의 55
[표3-2] 설문지의 구성 58
[표4-1] 응답자 표본의 구성 63
[표4-2] 멘토링 기능의 정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
[표4-3] 조직사회화 결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7
[표4-4] 인성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표4-5]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0
[표4-6] 조직사회화 결과에 대한 인식 71
[표4-7] 멘티의 인성특성에 대한 인식 72
[표4-8] 성별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3
[표4-9] 연령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4
[표4-10] 직책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5
[표4-11] 학력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5
[표4-12] 근무년수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6
[표4-13] 총경력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7
[표4-14] 구성원수에 따른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 77
[표4-15]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와 멘티의 인성특성과의 관계 79
[표4-16] 멘티의 인성특성이 경력기능에 미치는 영향 80
[표4-17] 멘티의 인성특성이 심리시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81
[표4-18] 멘티의 인성특성이 역할모형기능에 미치는 영향 82
[표4-19]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와 조직사회화 결과와의 관계 83
[표4-20]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4
[표4-21]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4-22]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가 역할모호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86
[표4-23] 멘티가 인지한 멘토링 기능의 정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그림2-1] 멘토링 연구의 개념적 틀 25
[그림2-2] 멘토링에서 얻는 상호 효과의 모델 29
[그림3-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