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케이블 TV 홈쇼핑 13
1. 홈쇼핑의 개념 13
2. 홈쇼핑 특징 15
3. 케이블 TV 홈쇼핑 시장현황 17
4. 케이블 TV 홈쇼핑에서의 의류제품 20
5. 케이블 TV 홈쇼핑의 디자이너 의류제품 현황 22
제2절 의복추구혜택, 관여도, 의복제품속성, 구매 만족/불만족 25
1. 의복추구해택 25
2. 관여도 29
3. 의복제품속성 31
4. 구매 만족/불만족 34
제3절 홈쇼핑에서의 의복구매 만족/불만족 35
제3장 연구 설계 38
제1절 연구문제의 설정 38
1. 연구문제 38
2. 연구모형 39
3. 용어정의 4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2
1. 측정도구 42
2. 자료수집 45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4.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48
5. 분석방법 51
제4장 결과분석 및 논의 52
제1절 디자이너 의류제품 구매에 대한 의복기대일치; 연구문제 1 52
1. 디자이너 의류제품의 의복기대일치 52
2. 제품 특성에 따른 의복기대일치; 연구문제 1-1 53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의복기대일치; 연구문제 1-2 56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복기대일치; 연구문제 1-3 59
제2절 디자이너 의류제품 구매 후 만족/불만족에 관한 연구; 연구문제 2 64
1. 제품특성에 따른 구매 만족/불만족; 연구문제 2-1 64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구매 만족/불만족; 연구문제 2-2 6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불만족; 연구문제 2-3 69
제3절 의복기대일치와 구매 후 만족/불만족; 연구문제 3 71
1. 의복기대일치와 구매 후 만족/불만족 71
2. 만족 집단의 기대일치정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3. 불만족 집단의 기대일치정도가 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제1절 요약 및 결론 74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5
부록 87
[표2-1] 국내 케이블 TV 홈쇼핑 시장의 변화 17
[표2-2] 케이블 TV홈쇼핑 업체 매출 현황 18
[표2-3] 상품군에 따른 케이블 TV방송편성 비율 및 판매비율 20
[표2-4] 케이블 TV 홈쇼핑업체의 패션 매출 비중 21
[표2-5]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출시하는 디자이너 브랜드와 상품 24
[표2-6] 추구혜택 차원에 관한 연구 28
[표2-7] 관여도 차원에 관한 연구 31
[표2-8] 의복제품속성에 관한 연구 33
[표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3-2] 의복기대일치 요인분석 48
[표3-3] 의복관여도 요인분석 49
[표3-4] 의복추구혜택 요인분석 50
[표4-1] 의복기대일치의 전반적 경향 52
[표4-2] 디자이너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53
[표4-3] 의복종류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54
[표4-4] 구매가격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55
[표4-5] 의복추구혜택과 의복기대일치와의 상관분석 56
[표4-6] 의복관여도와 의복기대일치와의 상관분석 57
[표4-7] TV관여도와 의복기대일치와의 상관분석 58
[표4-8] 연령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59
[표4-9] 결혼여부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60
[표4-10] 학력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61
[표4-11] 거주지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62
[표4-12] 직업에 따른 의복기대일치의 차이분석 63
[표4-13] 디자이너, 의복종류, 가격에 따른 만족/불만족 64
[표4-14] 만족/불만족 집단간 의복추구혜택 요인 차이 66
[표4-15] 의복추구혜택요인이 구매제품의 만족/불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표4-16] 구매제품의 만족/불만족 집단간 의복관여도 차이 68
[표4-17] 구매제품의 만족/불만족 집단간 TV관여도 차이 68
[표4-18]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만족/불만족간의 연관성 69
[표4-19] 만족/불만족 집단간 의복속성별 기대일치정도 차이 71
[표4-20] 기대일치정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4-21] 기대일치정도가 불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3-1] 본 논문의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