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의의 9
제2절 연구의 문제 및 용어정의 11
1. 연구문제 11
2. 용어정의 12
제2장 문헌고찰 13
제1절 의류점포유형 및 기능 13
① 백화점 (Department Store) 14
② 패션 전문점 (Fashion Specialty Store) 15
③ 대리점 16
④ 상설할인매장 16
⑤ 동대문 쇼핑몰 17
⑥ 디자이너 브랜드 매장 17
제2절 서비스 18
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8
2. 서비스 품질 개념 및 측정도구 22
3. 의류점포의 서비스 관련 연구 27
제3절 의류쇼핑성향과 애고점포유형 29
1. 쇼핑성향의 개념 및 하위차원 29
2. 애고점포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성향 31
제4절 의류점포의 서비스 중요도 평가 33
1. 소비자의 의류점포 유형에 따른 점포의 서비스 평가 33
2. 소비자의 쇼핑성향에 따른 점포의 서비스 평가 35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7
제1절 측정도구 37
1. 의류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37
2. 의류점포유형에 관한 문항 38
3. 서비스 중요도에 관한 문항 38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38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1. 자료수집 40
2. 분석 방법 42
제4장 결과 및 논의 43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애고점포유형 43
1. 애고점포유형별 빈도분석 43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애고점포유형의 빈도분석 44
제2절 서비스의 중요도 48
1. 서비스 중요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8
2. 서비스 중요도의 전반적인 경향 50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애고점포의 서비스 중요도 차이 53
4. 애고점포유형에 따른 서비스 중요도 차이 59
제3절 의류쇼핑성향 61
1. 의류쇼핑성향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61
2. 쇼핑성향의 전반적인 경향 63
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66
4. 애고의류점포유형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2
제4절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애고점포의 서비스 중요도간의 상관관계 74
제5장 결론 및 제언 76
제1절 요약 및 결론 76
1. 여성 의류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애고점포유형 77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애고점포의 서비스 중요도 77
3. 애고의류점포 유형에 따른 의류 소비자의 점포 서비스품질의 중요도 77
4.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애고점포유형에 따른 의류 소비자들의 쇼핑성향 78
5.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애고점포의 서비스 중요도간의 상관관계 78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0
참고문헌 81
부록 A 84
부록 B 91
Abstract 95
[표 1] 의류점포유형의 분류 14
[표 2] 마케팅적 관점에서 제시된 서비스의 정의 18
[표 3]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 24
[표 4] 쇼핑성향의 소비자 유형 분류 30
[표 5]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6] 전체 대상자의 주 이용 점포 유형 빈도 43
[표 7]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애고점포유형의 빈도 분석 46
[표 8] 서비스 중요도의 요인분석 49
[표 9] 서비스 중요도의 전반적인 경향 51
[표 10-1] 연령대에 따른 애고점포 서비스 중요도의 차이 53
[표 10-2] 직업에 따른 애고점포 서비스 중요도의 차이 55
[표 10-3] 학력에 따른 애고점포 서비스 중요도의 차이 56
[표 10-4] 소득에 따른 애고점포 서비스 중요도의 차이 58
[표 11] 의류점포유형에 따른 점포 서비스의 중요도 차이 60
[표 12] 의류쇼핑성향 요인분석 62
[표 13] 쇼핑성향의 전반적 경향 64
[표 14-1] 연령대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67
[표 14-2] 직업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68
[표 14-3] 학력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69
[표 14-4] 소득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0
[표 14-5] 거주지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2
[표 15] 의류점포유형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3
[표 16]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서비스 중요도간의 상관관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