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4
표목차=iv,7,1
I. 머리말=1,8,6
II. 조선시대 계회도 제작의 연원=7,14,1
1. 기영회ㆍ기노회의 연원=7,14,8
2. 고려시대의 기노회와 기노회도=14,21,1
1) 고려시대 기노회=14,21,4
2) 고려시대 기노회도=17,24,4
3. 고려시대의 문인계회=21,28,5
III. 조선시대의 계회와 계회도의 특성=26,33,1
1. 조선시대 관료사회와 계회=26,33,4
2. 조선시대 계회도의 구성과 형식=29,36,1
1) 계회도의 구성요소=29,36,3
2) 계회도의 장황형식=32,39,5
3. 조선시대 계회도의 종류=36,43,10
IV. 15세기의 계회도=46,53,1
1. 관료층의 계회와 계회도=46,53,1
1) 계회도의 작례와 경향=46,53,10
2) 동관계회도의 성행과 신모례=56,63,4
3) 1488년작〈상대계회도〉=59,66,6
2. 기영회의 전승과 기노연의 전개=64,71,1
1) 기영회의 전승=64,71,6
2) 기노연의 전개=69,76,2
3) 신말주의 ‘십노계축’=70,77,9
V. 16세기의 계회도=29,86,1
1. 16세기 계회도의 제양상과 제작관행=79,86,1
1) 계회도의 작례와 제양상=79,86,13
2) 계회의 관행과 배경=91,98,5
2. 계회도의 내용과 특징=95,102,2
1) 동관계회도=96,103,14
2) 동방계회도=109,116,7
3) 도감계회도=115,122,6
4) 기영회도ㆍ기노회도=120,127,8
5) 사연을 기념한 계회도=127,134,5
6) 사회를 기념한 계회도=131,138,2
3. 16세기 계회도의 형식과 화풍=132,139,1
1) 관념산수를 배경으로 한 형식=132,139,10
2) 실경산수를 배경으로 한 형식=141,148,1
(1) 동호계회도류=141,148,9
(2) 서호계회도류=149,156,9
(3) 기타 지역의 실경을 그린 계회도=157,164,11
3) 청사와 루정을 배경으로 한 형식=167,174,1
(1) 계회장면을 강조한 형식=167,174,5
(2) 청사전경을 강조한 형식=171,178,4
VI. 17세기의 계회도=175,182,1
1. 17세기 계회도의 제양상과 제작관행=175,182,8
2. 17세기 계회도의 내용과 특징=182,189,1
1) 동관계회도=182,189,13
2) 동방계회도=194,201,8
3) 동경계회도=201,208,15
4) 기노회도=215,222,18
5) 사연과 행사를 기념한 계회도=233,240,10
6) 사회를 기념한 계회도=242,249,3
3. 계병의 등장과 계병화의 경향=244,251,2
1) 계병 관계 기록과 경향=245,252,5
2) 계병화의 내용과 특징=249,256,8
4. 17세기 계회도의 형식과 화풍=256,263,1
1) 산수를 배경으로 한 형식=256,263,7
2) 청사를 배경으로 한 형식=263,270,6
3) 행사도 형식의 계회도=268,275,3
4) 감상화 형식의 계회도=270,277,3
VII. 18ㆍ19세기의 계회도=273,280,1
1. 18ㆍ19세기 계회도의 제경향=273,280,3
2. 동관계회도의 변모=275,282,1
1) 18세기 동관계회도의 내용과 특징=276,283,9
2) 금오계점의 성행=284,291,17
3. 계회도 제유형의 퇴조와 변용=300,307,1
1) 기노회도의 전승과 변모=300,307,6
2) 동방계회도ㆍ동경계회도=305,312,3
3) 행사를 기념한 계회도=307,314,5
4. 중인 및 사대부층의 계회도=311,318,6
5. 고사도 계병의 유행과 계병화=316,323,1
1) 18세기 고사도 계병=316,323,6
2) 19세기 고사도 계병=321,328,5
6. 18ㆍ19세기 계회도의 형식과 화풍=325,332,5
VIII. 맺음말=330,337,7
부록1:계회도 좌목=337,344,70
부록2:계회도 목록(연대순)=407,414,6
참고문헌=413,420,14
도판목록=427,434,10
도판=437,444,48
작품도판=485,492,8
[Abstract]=493,500,4
작품도판=485,4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