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표 목차)=iv,7,3
(그림 목차)=vii,10,1
제1장 서론=1,11,1
1. 문제의 제기=1,11,7
2. 연구내용과 방법=7,17,4
3. 용어의 정의=10,20,8
4. 연구의 제한점=18,28,1
제2장 보통학교와 일본 소학교의 역사적 변화 과정=19,29,1
1. 일본교육계의 조선교육관 변화=19,29,6
2. 식민지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보통학교의 변화 과정=24,34,4
(1) 보통학교의 성립기 1910~1919년=27,37,11
(2) 보통학교의 제도적 과도기 1920~1932=38,48,3
(3) 보통학교의 양적 팽창과 질적 퇴행기 1933~1945=41,51,6
3. 일본 소학교의 근대학교로의 변화과정=46,56,2
(1) 소학교 제도의 발족과 의무교육제도 확립(명치기:1868년~1911년)=47,57,6
(2) 신교육운동기(대정ㆍ소화초기:1912~1930)=52,62,7
(3) 전시체제의 교육(소화기:1931~1945)=58,68,7
제3장 조선과 일본의 근세 초등교육 기관에서의 훈육=65,75,1
1. 조선의 서당에서의 훈육=65,75,2
(1) 서당의 규칙과 체벌=66,76,8
(2) 서당의 행사=73,83,3
2. 일본의 데라고야(사자옥)에서의 훈육=75,85,4
(1) 데라고야에서의 체벌=78,88,4
(2) 데라고야에서의 행사=81,91,6
제4장 보통학교와 일본 소학교의 훈육의 실제=87,97,2
1. 조선의 보통학교=88,98,1
(1) 신체 훈련을 통한 훈육=89,99,8
(2) 규칙과 덕목을 통한 훈육=96,106,18
(3) 학교행사를 통한 훈육=114,124,12
2. 일본의 소학교=126,136,1
(1) 신체 훈련을 통한 훈육=126,136,31
(2) 규칙과 덕목을 통한 훈육=156,166,4
(3) 학교행사를 통한 훈육=159,169,13
제5장 보통학교와 일본 소학교의 훈육 내용 비교=172,182,2
1. 신체 훈련을 통한 훈육=173,183,1
(1) '체육과'와 운동회=173,183,4
(2) 단체 훈련=176,186,3
2. 규율과 덕목을 통한 훈육=179,189,14
3. 학교 행사를 통한 훈육=192,202,6
4. 시기에 따른 아동 훈육의 내용 변화=198,208,5
제6장 식민지기 보통학교의 훈육의 성격=203,213,2
1. 일본 근대 교육적 특성=204,214,1
(1) 아동의 신체 훈련과 국가 이데올로기=204,214,9
(2) '개인' 상실의 집단적 규율=212,222,5
(3) 학교행사의 종교적ㆍ국가적 기능=216,226,5
2. 식민지적 성격=221,231,1
(1) 훈육 덕목의 차별화=221,231,4
(2) '동화'의 이중적 구조=224,234,7
(3) '자유교육운동'의 확산 저지=230,240,4
(4) 신사참배의 민중 통합성=233,243,7
제7장 결론=240,250,4
(참고문헌)=244,254,13
(일문초록)=257,267,4
(부록1) 식민지기 조선과 일본 교육사 연대표=261,271,9
(감사의 글)=270,2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