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Introduction)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품질증명 제도 16
제1절 항공기 품질증명 제도 16
1. 우리나라의 항공기 품질증명 제도 18
2. 미국의 항공기 품질증명 제도 31
제2절 항공용 부품 품질증명 제도 35
1. 우리나라의 항공용 부품 품질증명 제도 35
2. 미국의 항공용 부품 품질증명 제도 38
3. ICAO의 항공용 부품 품질증명 제도 46
제3장 비인가 부품 사용방지를 위한 일련의 활동 48
제1절 감항당국의 규제 활동 48
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활동 48
2. 영국 감항당국 (U.K CAA)의 활동 52
3. 미연방 항공청 (FAA)의 활동 53
제2절 항공업계의 보고 활동 65
1. SUP에 대한 보고 65
2. 비인가 부품의 유형별 분류 66
제4장 비인가 부품 사용 방지를 위한 방안 76
제1절 감항 규제당국의 개선 방안 76
1. 항공용 부품 사용에 대한 규율 강화 76
2. 항공정비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79
3. 상호항공안전협정 기반 마련 80
제2절 항공사 및 정비업체의 개선 방안 80
1. 자재 구매과정의 개선 (Procurement) 80
2. 부품관리 방법의 개선 (Part Management) 81
3. 부품이력 분석방법 개선 (Parts Analysis) 84
제5장 결론 (Conclusions) 86
참고 문헌 88
국내 문헌 88
국외 문헌 89
부록 91
부록 1. 약어집 (Abbreviation) 91
부록 2. 미국의 감항증명의 종류 92
부록 4. 비인가 부품 관련 ICAO Document 원문 93
부록 3. 국가 별 BASA 협정 범위 97
부록 4. FAA Form 8120-11 99
SUMMARY 100
표 2.1. 항공기 품질 인증의 내용 16
표 2.2. 항공 산업 관련 법규의 변천 과정 및 내용 18
표 2.3. 형식증명 신청 21
표 2.4. 형식증명 검사방법 21
표 2.5. 형식증명승인 신청 22
표 2.6. 품질보증체제 인증 신청 24
표 2.7. 성능 및 품질 검사의 대상 항공기 25
표 2.8. 성능 및 품질 검사의 구분 26
표 2.9. 감항증명의 신청 29
표 2.10. 미국의 항공기 품질증명 제도의 요약 33
표 2.11. 항공법 19조의 항공기 수리 및 개조 범위 35
표 2.12. 성능 및 품질 검사 대상 항공기 부품 38
표 3.1. 비 인가 부품 관련 사고 56
표 3.2. SUP 처리 과정 59
표 3.3. BASA 체결 국가 64
표 3.4. 비인가 부품에 대한 법적 조치 결과 65
표 4.1. 인가업체의 구분 81
표 4.2. 수령검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실물의 임의 변조 사항 82
표 4.3. 수령검사 중 발견할 수 있는 부적절한 품질 보증서 83
그림 1.1. 식별 불가한 위조된 엔진 부품 13
그림 2.1. 항공기 품질 인증의 요소 17
그림 2.2. 형식증명의 처리 흐름도 23
그림 2.3. 성능 및 품질 검사 처리 흐름도 27
그림 3.1. 현장 조치서 발행 과정 61
그림 3.2. BASA의 구성 62
그림 3.3. 협정 체결의 흐름도 63
그림 3.4. 위조된 고도계 (P/N IFR 46-20) 67
그림 3.5. 자동차 용(좌측) 및 비행선 용(우측) 압력경감장치 68
그림 3.6. 비인가 부품으로 판명된 2극 진공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