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1
그림 목차=iv,7,1
논문 개요=v,8,1
I. 서론=1,9,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9,4
2. 연구 문제=4,12,2
II. 이론적 배경=6,14,1
1. 전통 미술 교육=6,14,1
가. 전통 문화 교육의 의의=6,14,2
나. 전통 문화 교육으로서 전통 미술 교육의 의의=7,15,2
2. 민화의 이해=9,17,1
가. 민화의 개념과 정의=9,17,2
나. 민화의 종류=10,18,5
다. 민화의 교육적 가치=15,23,2
3. 선행연구=17,25,4
III. 연구방법 및 절차=21,29,1
1. 연구 대상=21,29,1
2. 검사 도구=21,29,1
가. 민화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을 이끌기 위한 질문=21,29,2
나. 유아용 자기 평가지=22,30,1
3. 실험을 위한 교육 과정 계획=23,31,1
가. 감상 자료=23,31,3
나. 활동 안 구성=25,33,6
다. 환경 구성=31,39,1
4. 연구 절차=31,39,1
가. 예비 연구=31,39,2
나. 본 연구=33,41,3
5. 자료분석=36,4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38,46,1
1. 민화 감상 시 유아의 반응=38,46,1
가. 민화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38,46,4
나. 민화와 서양화의 비교 감상에서 유아들의 언어적 반응=41,49,2
2. 민화 활동에 대한 유아의 흥미도=43,51,4
3. 민화 활동과 관련한 유아들의 표현 활동=46,54,1
가. 민화 그리기=46,54,7
나. 민화를 보고 이야기 짓기=53,61,3
V. 논의 및 결론=56,64,8
참고문헌=64,72,3
부록=67,75,8
ABSTRACT=75,83,2
(그림2) 산수화:그림본에 첨가해서 그린 것=48,56,1
(그림3) 산수화:그림본 없이 그린 것=48,56,1
(그림4) 축수도:포도를 많이 먹은 호랑이=49,57,1
(그림5) 축수도:호랑이 그림에 가격을 매긴 것=49,57,1
(그림6) 영수화:하늘로 높이 올라가는 용=50,58,1
(그림7) 영수화:상상의 동물=51,59,1
(그림8) 영수화:도깨비 아줌마=52,60,1
부록=67,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