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과정 및 범위 11
II. 본론 12
1. 디지털 기술(Digital Technology) 12
1-1. 디지털의 개념과 특징 12
1-2. 디지털 기술의 예 13
2. 기술의 양면성(兩面性) 18
2-1. 양면성의 의미 18
2-1. 디지털 기술의 양면성 19
2-3. 디지털 소외계층 22
3. 정신지체 장애인과 미술치료 26
3-1. 장애인 26
3-2. 정신지체 28
3-3.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30
3-4. 미술치료 33
4. 기술적 근거 47
4-1. 종이와 전자종이[내용누락;p.44] 47
4-2. 전자종이 기술의 제품채용시의 예상 장점 54
5. 디자인 진행을 위한 소결론 55
5-1. 사용자인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55
5-2. 정신지체아동의 특성에 따른 Design focus 56
5-3. 미술치료의 특성에 따른 Design focus 57
6. 디자인 프로세스 58
6-1. 놀이 이미지를 위주로 한 1차 Idea sketch 58
6-2. 기능성을 위주로 한 2차 Idea sketch 59
6-3. 호감도를 위주로 한 3차 Idea sketch 60
6-4. 1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61
6-5. 2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62
6-6. 3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63
6-7. 수정 Design 안 64
6-8. 색채계획 65
6-9. 최종 Design 66
6-10. 제도 67
7. 디자인 첨부설명 68
8. Dummy mock-up 69
III. 결론 70
IV. 참고문헌 71
V. 참고 사이트 72
Abstract 73
〈표 1〉 디지털 컴퓨터의 발달 과정 14
〈표 2〉 소외의 조건과 요인 22
〈표 3〉 정보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 23
〈표 4〉 정보화 수준 변이 추이(%) 23
〈표 5〉 취약계층 컴퓨터 이용률(%) 24
〈표 6〉 취약계층 인터넷 이용률(%) 24
〈표 7〉 내재적 요인의 지체장애자가 전체 장애자들에 차지하는 비율 25
〈표 8〉 장애인과 그 유형별 원인 28
〈표 9〉 정신지체 장애등급 기준규정 29
〈표 10〉 피아제의 아동의 인지발달 36
〈표 11〉 아동화에서 아동의 연령에 따른 색과 형태의 표현의 일반적인 변화 41
〈표 12〉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묘화 가능 급별 표현 내용 43
〈표 13〉 미술치료에서 표현되어진 그림과 정서의 일반적 상관관계 47
〈표 14〉 연구 기관별 전자종이 연구 동향 49
〈표 15〉 전자종이의 종류 50
〈표 16〉 Twist Ball과 전기영동 디스플레이의 장단점 비교 54
〈그림 1〉 삼성전자의 인터넷 냉장고 17
〈그림 2〉 엘지전자의 인터넷 전자레인지 17
〈그림 3〉 야누스 상 18
〈그림 4〉 미술치료교실의 수업진행모습 33
〈그림 5〉 미술활동을 통한 상호관계 34
〈그림 6〉 무질서한 난화기(12개월) 37
〈그림 7〉 조절 난화기(24개월) 38
〈그림 8〉 엄마 얼굴-조절난화기(4세) 38
〈그림 9〉 두족화-전 도식기(3~5세) 39
〈그림 10〉 코끼리와 쥐 -전 도식기(5세) 39
〈그림 11〉 동물-도식기(7세) 40
〈그림 12〉 봄동산-도식기(8세) 40
〈그림 13〉 만화주인공-여명기(10세) 41
〈그림 14〉 자전거타기-여명기(11세) 41
〈그림 15〉 Twist Ball의 작동원리 51
〈그림 16〉 입자형 전기영동장치의 원리[내용누락;p.44] 52
〈그림 17〉 캡슐형 전기영동장치의 원리 53
〈그린 18〉 E-Ink사가 개발한 전자종이 53
〈그림 19〉 1차 Idea sketch 58
〈그림 20〉 2차 Idea sketch 59
〈그림 21〉 3차 Idea sketch 60
〈그림 22〉 1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평면 61
〈그림 23〉 2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평면 62
〈그림 24〉 2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측면 62
〈그림 25〉 3차 Idea sketch의 3D modeling 평면 63
〈그림 26〉 수정 디자인 안 64
〈그림 27〉 디자인에 적용 된 색 65
〈그림 28〉 최종 디자인 평면 66
〈그림 29〉 최종 디자인 정면 66
〈그림 30〉 최종 디자인 측면 66
〈그림 31〉 발광램프 68
〈그림 32〉 손잡이 조작에 따른 높이의 변화 68
〈그림 33〉 전자 필기도구 케이스 68
〈그림 34〉 전자 연필 68
〈그림 35〉 그림을 그린 예 68
〈그림 36〉 Dummy mock-up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