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1
1. 해체주의 11
1) 해체주의의 형성 배경 및 개념 11
2) 해체주의 디자인의 특성 13
(1) 차연(diffe?rance) 14
(2) 의미의 불확정성(indeterminacy) 15
(3)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15
(4) 탈현상(decomposition) 16
3) 복식에 나타난 해체주의 양식의 특성 16
(1) 차연 17
(2) 의미의 불확정성 18
(3) 상호텍스트성 20
(4) 탈현상 24
2. 미술의상 29
1) 미술의상의 개념 29
2) 미술의상(Art to Wear)의 역사적 배경 29
3) 해체주의적 접근을 통한 미술의상 사례 33
Ⅲ. 작품 제작 38
1. 제작 의도 및 방법 38
2. 작품 및 해설 39
1) 작품 Ⅰ 39
2) 작품 Ⅱ 42
3) 작품 Ⅲ 45
4) 작품 Ⅳ 48
5) 작품 Ⅴ 51
6) 작품 Ⅵ 54
7) 작품 Ⅶ 57
8) 작품 Ⅷ 60
Ⅳ.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8
[표 1] 복식에 나타난 해체주의 양식의 특성 28
[표 2] 작품 Ⅰ의 디자인 컨셉 39
[표 3] 작품 Ⅱ의 디자인 컨셉 42
[표 4] 작품 Ⅲ의 디자인 컨셉 45
[표 5] 작품 Ⅳ의 디자인 컨셉 48
[표 6] 작품 Ⅴ의 디자인 컨셉 51
[표 7] 작품 Ⅵ의 디자인 컨셉 54
[표 8] 작품 Ⅶ의 디자인 컨셉 57
[표 9] 작품 Ⅷ의 디자인 컨셉 60
[그림 1] Barbara Kruger 당신의 몸은 전쟁터 14
[그림 2] Daniel Libeskind 14
[그림 3] 언더웨어 17
[그림 4] Korea Vogue, 2003년 2월호 18
[그림 5] Italy Vogue, 2003년 1월호 18
[그림 6] Fe. ravd 19
[그림 7] Fe. ravd 19
[그림 8] Kenzo 21
[그림 9] Andre Courre. ges 21
[그림 10] Seredin & Vasiliev 21
[그림 11] Jean Paul Gaultier 22
[그림 12] Italy Vogue, 2003. 1 22
[그림 13] Yve Saint Laurant 22
[그림 14] Tokyo ’95 S/S Collections 22
[그림 15] Jean Paul Gaultier 23
[그림 16] Tokyo ’95 S/S Collections 23
[그림 17] Tokyo ’95 S/S Collections 23
[그림 18] Tokyo ’95 S/S Collections 24
[그림 19] Tokyo ’95 S/S Collections 24
[그림 20] Tokyo ’95 S/S Collections 24
[그림 21] Issey Miyake 25
[그림 22] Seredin & Vasiliev 25
[그림 23] Fe?ravd 25
[그림 24] Christian Lacroix 25
[그림 25] Dominique Sirop 25
[그림 26] Rascal Humbert 25
[그림 27] New York ’95 S/S Collections 26
[그림 28] New York ’95 S/S Collections 26
[그림 29] New York ’95 S/S Collections 26
[그림 30] 언더웨어 27
[그림 31] New York ’95 S/S Collections 27
[그림 32] Nina Vivian Huryn, Les Enfants Terribles, 1974 33
[그림 33] Nina Vivian Huryn, Tree Ouftit, 1976 33
[그림 34] Issey Miyake 34
[그림 35] Serediu & Vasiliev 34
[그림 36] Susan Nininger, Duck : Hunting, 1979 34
[그림 37] Mario Rivoli, Overdone Jacket, 1973 34
[그림 38] Yve Saint Laurant 35
[그림 39] Mark Mahall, Safety-Pin Jacket, 1978 35
[그림 40] Frank Shipman, BGBV/FB Corset, 1983 36
[그림 41] Issey Miyake 36
[그림 42] Sheila Perez, Midnight Urchin, 1985 36
[그림 43] Lannie Hart, Winged Victory, 1976 37
[그림 44] Andre Courre. ges 37
[그림 45] 작품 Ⅰ의 도식화 40
[그림 46] 작품 Ⅰ 41
[그림 47] 작품 Ⅱ의 도식화 43
[그림 48] 작품 Ⅱ 44
[그림 49] 작품 Ⅲ의 도식화 46
[그림 50] 작품 Ⅲ 47
[그림 51] 작품 Ⅳ의 도식화 49
[그림 52] 작품 Ⅳ 50
[그림 53] 작품 Ⅴ의 도식화 52
[그림 54] 작품 Ⅴ 53
[그림 55] 작품 Ⅵ의 도식화 55
[그림 56] 작품 Ⅵ 56
[그림 57] 작품 Ⅶ의 도식화 58
[그림 58] 작품 Ⅶ 59
[그림 59] 작품 Ⅷ의 도식화 61
[그림 60] 작품 Ⅷ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