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과 목적 12
2. 연구방법과 범위 15
3. 연구의 절차와 흐름도 16
II. 공연예술시장의 현황과 아트마켓의 필요성 17
1. 공연예술시장의 특성 17
(1) 공연예술상품의 특성 17
(2) 공연예술시장의 특성 19
2. 국내 공연예술시장 규모 20
3. 국내공연예술시장의 공급 현황 22
(1) 공연예술단체의 현황 22
(2) 공연장 현황 23
(3) 공연 현황 24
(4) 공연예술축제 현황 25
4. 아트마켓의 필요성 26
III. 아트마켓의 개요 28
1. 아트마켓의 개요 28
(1) 아트마켓의 개념 28
(2) 아트마켓의 의의 31
2. 아트마켓의 특성 33
(1) 협의창구 및 기회의 다양성 (Broadened Opportunity) 33
(2) 효과의 신속성 (Immediacy) 34
(3) 홍보매체로서의 효율성 (Chosen medium) 34
(4) 직접적인 홍보마케팅효과 (Direct Marketing) 35
(5) 경제성 (Cost-effective) 35
3. 아트마켓의 구성요소 36
(1) 계획수립 (Planning) 36
(가) 예술단체 전시회 - (Booth Presentation) 37
(나) 쇼케이스공연 (Showcase Programs) 37
(다) 국제회의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Performing Arts) 37
(라) 비즈니스상담회 (Business Consulting Program) 37
(마) 네트워킹 이벤트 (Networking Event) 38
(2) 판매촉진활동 (Promotion) 38
(가) 사전활동 (Pre-show marketing) 39
(나) 아트마켓기간 촉진활동 (At-Show marketing) 40
(다) 사후활동 (Post-show marketing) 40
(3) 참가자 (People) 41
(가) 공급자 - 예술단체 42
(나) 매개자 - 아트마켓 행사주최자 43
(다) 수요자 - 기획자 43
(라) 촉매자 - 일반관람객 44
(4) 생산적 구조 (Productivity) 44
4. 아트마켓의 유형 45
(1) 축제형태 아트마켓 45
(2) 축제와 견본시를 병행하는 아트마켓 45
(3) 견본시 성격의 아트마켓 46
(4) 국제회의 부설 아트마켓 47
5. 아트마켓의 기능 49
(1) 마케팅 기능 49
① 제품요소 - 공연물 (Product) 50
② 가격요소 - 공연비용 (price) 51
③ 장소요소 (Place : Distribution) 51
④ 촉진요소 (Promotion) 52
(2) 아트마켓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Communication Function) 53
6. 아트마켓의 기대 효과 56
(1) 경제적 파급 효과 57
(2) 공연예술산업 진흥 효과 57
(3) 지역 진흥의 효과 57
(4) 다양한 국제문화교류 촉진의 효과 58
(5) 다양한 문화향수의 장 제공 59
(6) 개최국가 홍보 효과 60
IV. 아트마켓 사례 연구 61
1. 해외아트마켓 사례 61
(1) 에딘버러프린지페스티벌 (Edinburgh Fringe Festival) 61
(2) 프랑스 아비뇽 페스티벌 (Festival d'Avignon) 65
(3) 호주아트마켓 (Australian Performing Arts Market) 68
(4) 싱가포르아시안아트마트 (Singapore Asian Arts Mart) 71
(5) 캐나다 CINARS(Commerce International des Arts de la scene) 76
(6) 도쿄 아트마켓 (TPAM : Tokyo Performing Arts Market) 78
(7) 각 아트마켓 비교 80
2. 국내 예술단체의 해외 아트마켓 참가 사례 82
(1) 공명 82
(2) 난타 83
(3) 두드락 84
3. 해외 아트마켓 참가를 위한 고려 사항 85
(1) 아트마켓 참가의 구체적인 목적 파악 85
(2) 공략 대상 수요층 파악 86
(3) 작품 경향에 맞는 지역 및 기획자 파악 86
(4) 단체의 해외공연진출에 도움이 되는 아트마켓 파악 87
(5) 공연예술단체의 예산 수준에서 적정한 아트마켓 선정 87
(6) 유력한 기획자가 참관하는 아트마켓 파악 87
(7) 달성가능한 목표치 산출 88
(8) 국제회의ㆍ세미나 이용 계획 수립 88
(9) 홍보 및 인쇄 자료의 철저한 준비 88
(10) 철저한 공연계약 상담 계획 수립 89
V. 국내 아트마켓 육성방안 91
1. 프로그램 계획 91
(1) 프로그램 계획수립 (Planning) 91
(2) 공연기획자 및 극장운영자 섭외 과정 93
(3) 데이터베이스 (Database) 작업 93
(4) 쇼케이스공연 운영 및 부스 운영 94
(5) 세미나 및 워크샵ㆍ심포지움 운영 96
(6) 설문조사 97
(7) 사후관리 98
(8) 해외아트마켓 참가 지원 작업 99
2. 운영조직 100
(1) 행사조직구성 100
3. 재원조성 102
(1) 기금 조성 및 스폰서 유치 활동 102
4. 홍보 103
(1) 홍보활동 103
VI. 결론 105
참고문헌 108
부록 112
Abstract 114
[표 1] 서비스의 기본적 특성에 따른 공연예술상품의 성격 18
[표 2] 국내공연예술시장 규모 20
[표 3] 공연예술의 경제 기반 21
[표 4] 공연예술가의 장르별 변화 추이 22
[표 5] 공연예술단체의 재정 현황과 지원금 의존 비율 22
[표 6] 분야별 지원금 현황 23
[표 7] 전국의 공연장현황 23
[표 8] 공연장의 총 대관일수 24
[표 9] 국가별 공연현황 24
[표 10] 한국의 축제현황 25
[표 11] 아트마켓의 각 부문별 의의 31
[표 12] 비즈니스상담회의 종류 38
[표 13] 아트마켓의 판매촉진을 위한 활동 단계 39
[표 14] 아트마켓 판매촉진 사전활동 기법 39
[표 15] 아트마켓기간 촉진활동 40
[표 16] 아트마켓 판매촉진 사후활동 기법 40
[표 17] 아트마켓의 참가자 41
[표 18] 예술단체의 아트마켓 참가목적 42
[표 19] 기획자의 아트마켓 참가목적 43
[표 20] 전시형 이벤트의 성격 비교 46
[표 21] 싱가포르아시안아트마트와 ISPA의 일정 비교 48
[표 22] 아트마켓의 판매기능 효과 49
[표 23] 아트마켓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의한 성과 53
[표 24] 커뮤니케이션의 4요소 54
[표 2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기 위한 3단계 56
[표 26] 한국국제교류재단 지역별 공연 사업 실적 58
[표 27] 에딘버러프린지페스티발 개요 61
[표 28] 에딘버러프린지페스티발 2001 수입.지출 현황 64
[표 29] 2002 아비뇽 페스티발 프로그램 내역 66
[표 30] 아비뇽페스티발 개요 67
[표 31] 호주아트마켓 2002 개요 70
[표 32] 아들레이드프린지페스티발의 운영목표 70
[표 33] 싱가포르아시안아트마트 개요 71
[표 34] 싱가포르아시안아트마트 프로그램 72
[표 35] 싱가포르아시안아트마트 2001년과 2003년 행사 비교 73
[표 36] 싱가포르아시안아트마트 쇼케이스공연 정책 75
[표 37] CINARS 2002 개요 76
[표 38] 오프닝 및 조찬 워크샵 프로그램 내용 77
[표 39] 도쿄아트마켓 2002 개요 78
[표 40] 2002 도쿄아트마켓 프로그램 79
[표 41] 해외 주요아트마켓 비교 1 80
[표 42] 해외 주요아트마켓 비교 2 81
[표 43] 예술단체가 기획자의 방문을 위해 준비해야 할 질문사항 90
[표 44] 아트마켓 부스 운영기준 95
[표 45] 연령 분포 98
[표 46] 국가 분포 98
[표 47] 방문 횟수 98
[표 48] 체류 기한 98
[표 49] 에딘버러의 다른 행사 참가 비율 98
[표 50] 세계의 아트마켓 운영조직 비교 101
[표 51] 아트마켓 재정표 102
[표 52] 한국의 축제현황 112
[표 53] 국내단체 해외공연 & 해외단체 국내공연 실적 113
[표 54] 연도별 공연횟수 113
[표 55] 국악활동 연도별 대비 113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공연예술시장의 수요자 - 공급자 - 매개자 관계 28
[그림 3] 1차 공연예술시장의 수요-공급 관계 29
[그림 4] 2차 공연예술시장의 수요-공급 관계 29
[그림 5] 아트마켓의 개념 30
[그림 6] 공연예술아트마켓 주요 프로그램 계획 36
[그림 7] 아트마켓과 타 커뮤니케이션 믹스와의 빈도의 차이 비교 54
[그림 8] 에딘버러 프린지 2001 공연 장르 종류 62
[그림 9] 에딘버러 프린지 2002 공연장르종류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