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7
1. 연구목적 7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Ⅱ. 미술관 경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1. 미술관 경영의 개념 10
2. 미술관의 마케팅 11
Ⅲ. 관람객 만족도 기존연구 14
1. 관람객 만족의 개념과 기존연구 14
2. 고객만족의 접근방법 16
3. 미술관의 고객만족 운영사례 분석 19
1)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9
2) 회원관리제도 22
Ⅳ. 관람객 만족도 설문조사분석 24
1. 관람객 설문조사 방법 24
1) 관람객 일반사항 조사방법 24
2) 관람객 만족도 조사방법 24
(1) 기존문헌 연구를 통한 항목개발 25
(2) 설문문항 29
2. 관람객 설문조사 결과분석 33
1) 미술관 관람객에 관한 일반적 사항분석 33
2) 설문조사을 통해 나타난 관람객 만족도 분석 41
① 미술관 이용 시 안내,서비스에 관한 관람객의 반응 41
② 전시에 대한 반응 42
③ 미술관 정책에 대한 반응 43
④ 시설,공간에 대한 반응 44
3. 미술관 이용시 만족도,문제점,개선사항 47
① 미술관을 이용하고 느끼는 만족도 47
② 미술관 이용 시 나타나는 문제점 49
Ⅴ. 제안 51
Ⅵ. 결론 53
부록 54
Abstract 57
[표3-1] 기존학자들의 고객만족도 개념정리 15
[표4-1] 기존연구 물리적 측면 26
[표4-2] 기존연구 인적 측면 27
[표4-3] 기존연구 정책적 측면 28
[표4-4] 기존연구 전시적 측면 28
[표4-5] 설문문항 물리적 측면 29
[표4-6] 설문문항 인적 측면 30
[표4-7] 설문문항 정책적 측면 31
[표4-8] 설문문항 전시적 측면 32
[표4-9] 1년에 국내미술관을 이용하는 횟수 35
[표4-10] 미술관을 방문할 때 가장 편리한 시간대 37
[표4-11] 미술관을 방문하는 이유 40
[표4-12] 미술관 관람객의 안내,서비스,측면 관람객반응 41
[표4-13] 미술관 관람객의 전시에 대한 반응 42
[표4-14] 미술관 관람객의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43
[표4-15] 미술관 관람객의 시설,공간에 대한 반응 45
[표4-16] 국립현대미술관 차원별 조사결과 46
[표4-17] 호암갤러리의 차원별 조사결과 47
[표4-18] 미술관을 이용한 후 느끼는 만족도 48
[표4-19] 미술관 이용 시 나타나는 문제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