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12
3. 연구의 방법 13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영상의 개념 14
1. 영상의 기원 14
2. 영상의 정의 16
3. 영상의 특성 18
Ⅲ. 인상주의 회화의 등장 20
1. 사진의 발명과 리얼리즘(Realism) 20
1) 시대적 배경 20
2) 사진술의 탄생 21
3) 새로운 리얼리즘 22
2. 사진과 회화 25
3. 빛(光)과 시간(時間)을 그리는 화가들 28
1) 인상주의(Impressionism) 30
2) 신(新) 인상주의(Neo Impressionism) 34
Ⅳ. 모네회화의 영상적 접근 35
1. 모네의 시각적 특성 35
2. 작품 속에 나타나는 영상 특성 38
1) 시간을 그리다 40
2) 빛(光)을 그리다 44
3) 소리, 움직임을 그리다 51
4) 여러장의 프레임으로 그리다 56
5) 연속된 프레임으로 그리다 62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1. 시간을 그리다 67
2. 빛을 그리다 68
3. 소리와 움직임을 그리다 68
4 .여러장의 프레임으로 그리다 68
5. 연속된 프레임으로 그리다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6
[그림 1] 세계최초의 사진 11
[그림 2] 알타미라 동굴벽화 24
[그림 3] 무희 29
[그림 4] 아스니에르 강에서의 물놀이 34
[그림 5] 그랑자트섬의 일요일의 오후 34
[그림 6] 풀밭위의 점심 36
[그림 7] 에트르타 절벽 36
[그림 8] 에트르타 벼랑 36
[그림 9] 인상·일출 (1870) 42
[그림 9-1] 인상·일출 (1872) 42
[그림 10] 국회의사당 시리즈 43
[그림 10-1] 국회의사당 시리즈 43
[그림 10-2] 국회의사당 시리즈 43
[그림 10-3] 국회의사당 시리즈 43
[그림 10-4] 국회의사당 시리즈 43
[그림 11] 에트르타의 절벽 47
[그림 12] 벼랑에선 모네 부인과 아들 장 47
[그림 12-1] 파라솔을 든 여인 47
[그림 13] 포플러나무 시리즈 49
[그림 13-1] 포플러나무 시리즈 49
[그림 13-2] 포플러나무 시리즈 (네그루의 포플러나무) 49
[그림 14] 엡트강의 뱃놀이 49
[그림 15] 지베르니 근처의 세느강 지류 49
[그림 16] 키푸신느 거리 54
[그림 17] 깃발로 장식된 몽오르괴이유 거리 54
[그림 18] 무이브리지 (말의 연속사진) 57
[그림 19]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1]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2]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3]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4]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5]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6]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7]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8]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9]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19-10] 지베르니 근처에 있는 일몰 때의 노적가리 시리즈 59
[그림 20] 루앙대성당 시리즈 60
[그림 20-1] 루앙대성당 시리즈 60
[그림 20-2] 루앙대성당 시리즈 60
[그림 20-3] 루앙대성당 시리즈 60
[그림 21] 뤼미에르 (열차도착) 62
[그림 22] 오랑제리 뮤지엄 전시장Ⅰ 63
[그림 22-1] 오랑제리 뮤지엄 전시장 Ⅱ 63
[그림 23] 일본식 인도교가 있는 수련 64
[그림 24] 수련 64
[그림 24-1] 수련 64
[그림 24-2] 수련 64
[그림 25] 수련 (아이리스) 65
[그림 25-1] 가지가 늘어진 버드나무, 아침 65
[그림 25-2] 수련 65
[그림 25-3] 수련 (아침) 66
[그림 25-4] 수련 (구름낀 날)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