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필요성 14
3. 연구의 추진방법 및 범위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문양의 개념 15
2. 문양의 특징 17
3. 문양의 종류와 상징성 19
1) 동물문양 19
2) 식물문양 23
3) 자연문양 26
4) 기하학 문양 27
4. 문양의 시대적 특징 30
1)선사 시대 30
2)삼국시대 31
3) 고려 33
Ⅲ. 백제 문양의 사례 연구 34
1. 백제문양의 특징 34
2. 공주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금제관식의 문양 39
1) 왕 관식 39
2) 왕비 관식 40
3. 공주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금제관식 문양의 형태소 추출 41
1) 점 41
2) 선 42
3) 면 42
Ⅳ. 금제관식에서 추출된 문양 연구 50
1. 금제관식에서 추출된 문양 개발의 필요성 50
2. 시각화된 문양의 상품 적용 52
1) 실생활 용품의 적용 52
2) 웹상의 적용 53
Ⅴ. 결론 및 향후과제 55
1. 결론 55
2. 향후과제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감사의 글 62
표 1. 문양의 분류 19
표 2. 왕 관식 형태소 추출1 43
표 3. 왕 관식 형태소 추출2 44
표 4. 왕 관식 형태소 추출3 44
표 5. 왕 관식 형태소 추출4 45
표 6. 왕 관식 형태소 추출5 46
표 7. 왕비 관식 형태소 추출1 47
표 8. 왕비 관식 형태소 추출2 47
표 9. 왕비 관식 형태소 추출3 48
표 10. 왕비 관식 형태소 추출4 49
표 11. 왕비 관식 형태소 추출5 50
그림 1. 문양의 시각화 디자인 과정 15
그림 2. 전통문양의 정신배경 18
그림 3. 용 문양1 20
그림 4. 용 문양2 20
그림 5. 용 문양3 20
그림 6. 봉황새 문양 21
그림 7. 호랑이 문양1 22
그림 8. 호랑이 문양2 22
그림 9. 거북 문양 22
그림10. 연꽃 문양 24
그림11. 당초 문양 24
그림12. 난초 문양 25
그림13. 석류 당초 문양 26
그림14. 구름 문양1 27
그림15. 구름 문양2 27
그림16. 번개 문양1 27
그림17. 번개 문양2 27
그림18. 태극 문양1 29
그림19. 태극 문양2 29
그림20. 卍자 문양1 29
그림21. 卍자 문양2 29
그림22. 回자 문양 29
그림23. 빗살무늬토기 30
그림24. 청동거울 30
그림25. 진파리 1호분 청룡도 31
그림26. 진파리 1호분 인동·연꽃 31
그림27. 금동대향로 32
그림28. 왕과 왕비 금제관식 32
그림29. 천마도 33
그림30. 새무늬 와당 33
그림31. 청자상감운학문매병 33
그림32. 청화백자매죽문호 34
그림33. 분청사기인화문태호 34
그림34. 금동대향로 35
그림35. 봉황문전 36
그림36. 무령왕릉 출토 환두대도 37
그림37. 왕과 왕비 금제관식 37
그림38. 산경귀형문전 38
그림39. 무령왕릉 출토 왕 관식 39
그림40. 무령왕릉 출토 왕비 관식 40
그림41. 왕 관식 문양요소 43
그림42. 왕비 관식 문양요소 46
그림43. 사례1 -가로등 51
그림44. 사례2 -교각 51
그림45. 사례3 -식당 51
그림46. 다이어리 활용 전 52
그림47. 다이어리 활용 후 52
그림48. 보석함 활용 전 53
그림49. 보석함 활용 후 53
그림50. 클렌징티슈 활용 전 53
그림51. 클렌징티슈 활용 후 53
그림52. 국회 홈페이지 활용 전 54
그림53. 국회 홈페이지 활용 후 54
그림54. 관광공사 홈페이지 활용 전 54
그림55. 관광공사 홈페이지 활용 후 54
그림56. 호암아트홀 홈페이지 활용 전 55
그림57. 호암아트홀 홈페이지 활용 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