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필요성 8
2.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9
3.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모바일 게임 종류 10
2. 모바일 게임 특성 16
1) 다양한 접근성 16
2) 직접적인 환금성 16
3) 신속·간편성 16
4) 데이터의 휘발성 16
5) 킬링 타임용 오락성 16
3. 모바일 게임 개발 고려 사항 17
1) 프로세싱의 한계 17
2) 작은 스크린 17
3) 작은 메모리 크기 18
4) 데이터 전송 속도 18
5) 초당 프레임 수 18
6) 컬러의 관리 18
7) 사운드와 진동 19
8) 호환성 19
9) 키의 인터페이스와 키의 동시성 19
4. 국내 모바일 게임의 동향 20
1) 모바일 게임 패턴 20
Ⅲ. 연구 내용 24
1.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 24
2. 연구 내용 25
1)게임 플랫폼별 이용자 특성 25
2)모바일 게임에 대한 이용자 분석 41
3. 연구 결과 분석 및 모바일 게임 디자인 설계 53
1) 연구 결과 분석 53
2) 모바일 게임 디자인 설계 56
Ⅳ.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6
부 록 68
[표 1] 플레이 형태별 모바일 게임 분류 10
[표 2] 이용방식에 따른 모바일 게임 분류 11
[표 3] 내용에 따른 모바일 게임 분류 12
[표 4] 모바일 게임 장르의 발달 단계 15
[표 5] 모바일 게임 5가지 패턴 20
[표 6] 게임 패턴 1 21
[표 7] 게임 패턴 2 22
[표 8] 게임 패턴 3 22
[표 9] 게임 패턴 4 23
[표 10] 게임 패턴 5 23
[표 11] 설문 조사 대상자 24
[표 12] 나이와 성별의 교차표 25
[표 13] 나이와 성별의 카이제곱 검정 25
[표 14] 선호하는 게임 플랫폼 26
[표 15] 선호하는 게임 플랫폼 빈도분석 26
[표 16] 게임플랫폼별 남녀 구성(수치) 27
[표 17] 게임플랫폼별 남녀 구성(백분율) 27
[표 18] 선호하는 게임플랫폼과 성별 교차분석 28
[표 19] 게임 플랫폼별 연령층 구성 29
[표 20] 연령층과 선호하는 게임 플랫폼 교차 분석 29
[표 21] 연령층과 선호하는 게임 플랫폼의 카이제곱 검정 29
[표 22] 게임플랫폼별 하루 평균 컴퓨터 이용시간 30
[표 23] 게임 플랫폼별 하루 평균 컴퓨터 이용 시간 교차표 30
[표 24] 게임 플랫폼별 하루 평균 컴퓨터 이용 시간 카이제곱 검정 31
[표 25] 게임 플랫폼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31
[표 26] 게임 플랫폼별 하루 게임 평균 게임 시간 교차표 32
[표 27] 게임 플랫폼별 하루 게임 평균 게임 시간 카이제곱 검정 32
[표 28] 게임 플랫폼별 게임의 유익한 요소 33
[표 29] 게임 플랫폼별 게임의 유익한 요소 교차표 33
[표 30] 게임 플랫폼별 게임의 유익한 요소 카이제곱 검정 33
[표 31] 게임 플랫폼별 게임의 유해한 요소 34
[표 32] 게임 플랫폼별 게임의 유해한 요소 교차표 34
[표 33] 게임 플랫폼별 게임의 유해한 요소 카이제곱 검정 35
[표 34] 게임 플랫폼별 게임 이용 장소 35
[표 35] 게임 플랫폼별 게임 이용 장소 교차표 36
[표 36] 게임 플랫폼별 게임 이용 장소카이제곱 검정 36
[표 37] 게임 플랫폼별 선호하는 게임 장르 37
[표 38] 게임 플랫폼별 선호하는 게임 장르 교차표 37
[표 39] 게임 플랫폼별 선호하는 게임 장르 카이제곱 검정 38
[표 40] 게임 플랫폼별 게임 중시 요소 38
[표 41] 게임 플랫폼별 게임 중시 요소 교차표 39
[표 42] 게임 플랫폼별 게임 중시 요소 카이제곱 검정 39
[표 43] 게임 플랫폼별 게임 중독 여부 40
[표 44] 게임 플랫폼별 게임 중독 여부 교차표 40
[표 45] 게임 플랫폼별 게임 중독 여부 카이제곱 검정 40
[표 46]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게임 사용 여부 41
[표 47]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게임 사용 여부 교차표 41
[표 48]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게임 사용 여부 42
[표 49]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게임 종류 사용여부 42
[표 50]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게임 종류 사용여부 교차표 43
[표 51]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게임 종류 사용여부 카이제곱 검정 43
[표 52]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게임 수 44
[표 53]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게임 수 빈도분석 44
[표 54]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다운로드 게임 수 45
[표 55]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다운로드 게임 수 교차표 45
[표 56] 게임 플랫폼별 모바일 다운로드 게임 수 카이제곱 검정 45
[표 57] 네트워크게임견해 46
[표 58] 네트워크게임견해 빈도 분석 46
[표 59] 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 47
[표 60] 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 빈도 분석 47
[표 61] 모바일 게임 이용 장소 48
[표 62] 모바일 게임 이용 장소 48
[표 63] 모바일 게임 선호 장르 49
[표 64] 모바일 게임 선호 장르 빈도분석 49
[표 65] 게임 지속 시간 50
[표 66] 게임 지속 시간 빈도분석 50
[표 67] 다운로드 모바일 게임 견해 51
[표 68] 다운로드 모바일 게임 견해 빈도분석 51
[표 69] 게임 선택 결정 요소 52
[표 70] 게임 선택 결정 요소 빈도분석 52
[표 71] 치크센트미하이 프로우이론 56
[표 72] 피드백을 통한 인터랙티브한 게임 디자인 57
[표 73]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 저장순서 60
[표 74] 게임 저장 디자인 60
[그림 1] 보드 게임 12
[그림 2] 대전 게임 12
[그림 3] 시뮬레이션게임 13
[그림 4] 롤플레잉게임 13
[그림 5] 슈팅게임 13
[그림 6] 스포츠게임 14
[그림 7] 어드벤처게임 14
[그림 8] 아케이드게임 14
[그림 9] 깨미오 이카리아 게임 화면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