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5
2. 연구 내용과 방법 17
II. 고야의 예술 세계 19
1. 시대적 배경 19
2. 고야의 생애와 작품활동 28
3. 고야의 초상화의 특징 39
III. 고야의 초상화 속 여인들의 이미지 52
1. 알바 공작부인(Maria del Pilar Teresa Cayetana de Silva, 13th Duchess of Alba, 1762~1802)(이미지참조) 52
2. (옷을 벗은 마하), (옷을 입은 마하)속의 여인(Maja desnuda(Naked Maja), 1797~1800, Maja vestida(Clothed Maja), 1800~1805) 60
3. 마리아 루이사 왕비(Queen Maria Luisa)(이미지참조) 65
4. 오수나 공작부인(Duchess of Osuna, Maria Josefa Alonso Pimental, Duchess of Benavente, 1752~1834)(이미지참조) 69
IV. 작품 제작 73
1. 작품 제작 의도 73
2. 작품제작 및 해설 76
V. 결론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감사의 글 104
(표 1) 고야 작품 속 여인들의 이미지 분석 표 72
(표 2) 작품 계획표 75
(그림 1) 푸엔데토도스 마을에 있는 고야의 생가 35
(그림 2) "천사들로서 신의 이름을 찬미함", 1773. 프레스코, 700×1500cm, 필라르 성당, 사라고사 35
(그림 3) "그네타기", 완성된 태피스트리 35
(그림 4) "양산", 1777, 캔버스에 유채, 104×150cm,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35
(그림 5) "마르틴 사파테르의 초상", 1790, 캔버스에 유채, 83×65cm, 개인 소장 35
(그림 6) 사파테르에게 보낸 편지 35
(그림 7) "아무도 자신을 모른다", (변덕)제6번, 1797~98, 동판화, 21.8×15.3 36
(그림 8) "성 안트완느 데 파두아의 기적", 1798, 프레스코, 직경 600cm, 산 안톤 데 라 플로리다 성당의(성다의) 천장, 마드리드 36
(그림 9) "1808년 5월 3일", 1814년, 캔버스에 유채, 266×345cm,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36
(그림 10) "1808년 5월 2일", 1814년, 캔버스에 유채, 266×345cm,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36
(그림 11) "이제 곧 닥쳐올 사태에 대한 슬픈 예감", (전쟁의 참화)제1번, 1810~15년경, 동판화, 17.5×22cm 37
(그림 12) "페페 이요의 죽음", (투우) 제33번, 1815~16, 동판화, 25×35cm 37
(그림 13) "여자들의 어리석음", (어리석음) 제1번, 1817~19년경, 동판화, 24×35cm 37
(그림 14) 생텔름 고티에, "귀머거리의 집 스케치 37
(그림 15) "운명의 세 여신", 1820~23, 캔버스에 유채(회벽에서 옮김), 123×266cm,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37
(그림 16) "화실의 자화상", 1791~96년경, 캔버스에 유채, 42×28cm, 마드리드, 산 페르난도 왕립 아카데미 38
(그림 17) 카예타노 메르키, "고야의 두상", 1800~10년경… 38
(그림 18) "플로리다 블랑카 백작의 초상", 1783… 49
(그림 19) "마누엘 고도이의 초상", 1801… 49
(그림 20) "가스파르 델초르 데 호베야노스의 초상", 1798… 49
(그림 21) "카를로스 4세의 가족", 1800~01… 49
(그림 22) 디에고 벨라스케스, "시녀들", 1656, 276×318cm 49
(그림 23) "돈 루이스 데 부르봉 왕자의 가족", 1783… 49
(그림 24) "카를로스 4세의 초상", 1789… 50
(그림 25) "카를로스 4세의 기마상", 1800~01… 50
(그림 26) "폰테호스 후작부인의 초상", 1786… 50
(그림 27) "산타 크루스 후작부인", 1805… 50
(그림 28) "친촌 여백작", 1800, 144×174cm 50
(그림 29) "비야프랑카 후작부인", 1804… 51
(그림 30) "발코니의 멋쟁이 아가씨들", 1808~1812… 51
(그림 31) "마하 그리고 셀레스티나", 1808~1812… 51
(그림 32) "이사델라 코보스 데포르셀르", 1806… 51
(그림 33) "라솔라나 후작부인", 1794~95, 124×183cm 51
(그림 34) "알바 공작부인의 초상", 1795년… 58
(그림 35) "알바 공작부인의 초상", 1797년… 58
(그림 36) "산루카스 화첩", 1796~97, 수묵… 58
(그림 37) 그림 36의 뒷면, 치마를 걷어 올린 여자의 데생 58
(그림 38) "알바 공작부인", 1796, 데생… 59
(그림 39) "공작부인과 그녀의 참모", 1795, 25×31cm 59
(그림 40) "머리를 매만지는 알바", 1796~1797… 59
(그림 41) 마리아노 곤잘레스, "알바 공작부인", 1795… 59
(그림 42) "옷을 벗은 마하", 1798~1800… 64
(그림 43) "옷을 입은 마하", 1798~1805… 64
(그림 44) 디에고 벨라스케스, "거울을 보는 비너스", 1645~1648… 64
(그림 45) 작가 미상, "페피타 투도(?)", 상아에 새긴 세밀화… 64
(그림 46) 안들 멩스, "파르마의 마리아 루이사"… 68
(그림 47) "마리아 루이사의 초상", 1789… 68
(그림 48) "마리아 루이사의 기마상", 1799… 68
(그림 49) "망토를 입은 마리아 루이사", 1799… 68
(그림 50) "카를로스 4세의 가족"(그림 21)의 부분 68
(그림 51) "드레스를 입은 마리아 루이사", 1800~1801… 68
(그림 52) "베나벤데 공작부인의 초상", 1785… 71
(그림 53) "오수나 공작의 가족", 1788… 71
(그림 54) 작품 I의 모티브 (알바 공작 부인의 초상)… 77
(그림 55) 작품 I-1 (Solo Goya) 78
(그림 56) 작품 I-2 (Solo Goya) 79
(그림 57) 작품 II의 모티브 (옷을 벗은 마하), (옷을 입은 마하) 81
(그림 58) 작품 II-1 (Clothed Maja) 82
(그림 59) 작품 II-2 (Clothed Maja) 83
(그림 60) 작품 III의 모티브 (왕실 드레스를 입은 마리아 루이사 왕비) 85
(그림 61) 작품 III-1 (Queen Maria Luisa) 86
(그림 62) 작품 III-2 (Queen Maria Luisa) 87
(그림 63) 작품 IV의 모티브 (만틸라를 입은 마리아 루이사 왕비) 89
(그림 64) 작품 IV-1 (Queen in Mantilla) 90
(그림 65) 작품 IV-2 (Queen in Mantilla) 91
(그림 66) (작품 V)의 모티브 (베나벤데 공작 부인의 초상) 93
(그림 67) 작품 V -1 (Benabente) 94
(그림 68) 작품 V-2 (Benabente)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