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Ⅱ. 독립애니메이션의 이해 12
1. 애니메이션의 이해 12
1.1 애니메이션의 시작 14
1.2 애니메이션의 정의 16
1.3 애니메이션의 분류 17
2. 독립애니메이션의 이해 27
2.1 독립애니메이션의 시작 28
2.2 독립애니메이션의 정의 29
Ⅲ. 영국의 독립애니메이션 31
1. 영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시작 31
2. 영국 문화산업 개관 32
2.1 배경 32
2.2 특징 33
2.3 독립애니메이터의 구분 34
3. 독립 애니메이션 지원시스템 36
3.1 정부지원 시스템 37
3.1.1 1945년-1979년: 정책의 제도화 38
3.1.2 1990년대 지원정책 39
3.1.3 지원금 41
3.2 방송국 지원 시스템 42
3.2.1 채널4 42
3.2.2 BBC 43
4. 영국의 독립애니메이션 45
4.1 독립애니메이션 스튜디오 45
4.2 독립애니메이터 52
Ⅳ.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 및 특성 60
1.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역사 60
2.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특징 61
2.1 국내 독립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현황 61
2.2 작가 현황 65
2.2.1 작품의 내용을 중심으로 본 작가 65
2.2.2 작품의 기법을 중심으로 본 작가 67
2.3 작품 제작 현황 68
2.3.1 해외 페스티벌 수상 및 진출 작품 68
2.3.2 국내 대표 독립애니메이션 70
3.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문제점 74
3.1 대중적 인식 74
3.2 배급과 유통 75
3.3 제작 여건 77
Ⅴ.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발전 방안 78
1. 영국과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비교 78
1.1 상업적 활용을 통한 이윤의 획득 78
1.2 개인의 특성을 살린 작가주의 시스템 79
1.3 독립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회적 인식 80
2.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발전 방안 80
2.1 독립애니메이션 작품의 질적 향상 81
2.2 인식의 확대를 위한 공공 프로그램 82
2.3 정부 정책의 제도적 정비 83
Ⅵ.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1
[표1] 문화산업/문화직업별 분류 35
[표2] 문화예술 직업별 영구직/비영구직 비율 36
[표3] 영국 텔레비전 시청자 점유율 변화 44
[표4] 2002-2004년도 해외 페스티발 출품작 70
[그림 1] 알타미라(Altamira) 지방의 동굴벽화 14
[그림 2] 라스코(Lascaux) 동굴벽화 15
[그림 3] 선조(宣祖)(1552~1608) 목릉(穆陵)의 주작도(朱雀圖) 15
[그림 4] [판타스틱 플래닛], 르네 랄루, 1973 18
[그림 5] 컷 아웃 애니메이션 제작 내용 19
[그림 6] 페인팅 온 글라스 진행과정 20
[그림 7] 그림자 애니메이션 (Silhouette Animation) 21
[그림 8] Clay Animation [치킨 런] 22
[그림 9] 드로잉 온 필름 샘플 23
[그림 10] 스크래치 온 필름 샘플 23
[그림 11]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25
[그림 12]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26
[그림 13] [슈렉2]의 스틸 컷 27
[그림 14] 존 할라스와 조이 바첼러 47
[그림 15] 올빼미와 푸시켓 48
[그림 16] 동물농장 48
[그림 17] 위대한 외출, 닉 파크, 1989 50
[그림 18] 뒤바뀐 바지, 닉 파크, 1993 51
[그림 19] 그레이트 55
[그림 20] 드림 돌 55
[그림 21] 루바브 55
[그림 22] 헨리의 고양이 55
[그림 23] [매직 캔버스] 스토리보드 이미지 57
[그림 24] 로트랙 58
[그림 25] 우부 58
[그림 26] 루퍼드와 개구리 노래, 지오프 던바, 1984 59
[그림 27] 내일인간, 연필이야기1.2, 순환, 미메시스TV-에피소드1 62
[그림 28] 덤불 속의 재, 이성강, 1998 66
[그림 29] 마리이야기, 이성강, 2002 71
[그림 31] 배낭을 맨 노인, 일렉트릭 서커스, 2003 72
[그림 32] 하늘나무, 전승일, 2004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