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Ⅱ.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13
1. 네트워크의 개념 13
2.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14
2.1. 인터넷 14
2.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15
2.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특성 17
2.3.1. 상호작용성 17
2.3.2. 하이퍼텍스트 18
2.3.3. 생산소비자 20
2.3.4. 통합미디어 20
Ⅲ. 블로그 23
1. 블로그의 생성과 유래 23
2. 블로그의 개념 24
3. 블로그의 기본 형식 25
4. 블로그의 분류 26
5. 블로그의 장르 28
Ⅳ. 블로그의 특성 분석 30
1. 블로그 네트워크 구조적 특성 30
1.1. 코멘트 31
1.2. 트랙백 31
1.3. RSS 32
1.4. 하이퍼텍스트 링크 33
2. 블로그 커뮤니케이션과 공동체 문화 35
2.1. 네트워크 공동체 35
2.2. 블로그의 커뮤니케이션과 공동체의 특성 38
3. 개인에 의한 정보 생산 및 배출 39
3.1. 정보 저장 공간 39
3.2. 정보의 필터링 40
3.3. 개인(1인) 미디어 42
3.4. 개인의 일상적 기록 45
3.5. 지식창출, K-Log 45
Ⅴ. 블로그의 종류 및 사례별 인터페이스 특성 분석 47
1. 분석대상과 항목 47
1.1. 분석대상 47
1.2. 분석항목 47
2. 정보필터링 블로그 - www.hochan.net 48
3. 개인의 일상적 기록 - www.blogin.com 52
4. 그룹블로그 - www.blog.co.kr 60
5. 커뮤니티 블로그 - cyworld.nate.com 66
Ⅵ. 문제점과 개선방안 74
Ⅶ. 결론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 1] 국내 블로그 시장 진출업체 현황 24
[표 2] 블로그의 기본형식 25
[표 3] 블로그의 분류 27
[표 4] 중간적 성격의 블로그 29
[표 5] 네트워크 공동체 주요 논의 36
[표 6] 호찬넷 인터페이스 분석 52
[표 7] 블로긴 인터페이스 분석 60
[표 8] 팀블로그 인터페이스 분석 65
[표 9] 싸이월드 미니홈피 인터페이스 분석 73
[그림 1] 존 바거(John Barger)의 블로그 23
[그림 2] 블로그의 분류 27
[그림 3] 기존 웹 사이트와 블로그의 비교 28
[그림 4] 블로그의 네트워크 구조 30
[그림 5] 블로그의 코멘트 창 31
[그림 6] 트랙백의 구조 31
[그림 7] SharpReader 32
[그림 8] 타입모드 - 링크의 즐거움 34
[그림 9] 커뮤니케이션 모델 38
[그림 10] 블로그 네트워크에 의한 커뮤니티 형성과 확장 39
[그림 11] 살람팍스 블로그 44
[그림 12] 어바웃 46
[그림 13] 호찬넷 블로그 49
[그림 14] 블로긴 사이트 블로그 53
[그림 15] 블로긴 작성 창 54
[그림 16] 블로긴 템플릿 57
[그림 17] 배색 57
[그림 18] 관리자 메뉴 아이콘 58
[그림 19] 팀블로그 61
[그림 20] 팀블로그 작성 창 62
[그림 21] 싸이월드 미니홈피 67
[그림 22] 싸이월드 작성창 68
[그림 23] 싸이월드 미니미/미니룸 서비스 70
[그림 24] 감성분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