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0
1.2. 연구범위 및 구성 11
Ⅱ.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패러다임의 전환 13
2.1. 정보기술의 발전과 디지털화 13
2.1.1. 정보사회와 기술의 발전 13
2.1.2. 디지털화와 정보의 네트워크화 14
2.2. 미디어 융합 현상 16
2.2.1. 기술적 융합 16
2.2.2. 산업적 통합 17
Ⅲ. 컨텐츠와 무선인터넷 컨텐츠 19
3.1. 컨텐츠의 개념 19
3.1.1. 정보로서의 컨텐츠 19
3.1.2.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 및 특성 20
3.2.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22
3.2.1. 전통적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22
3.2.2.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24
3.3.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개요 26
3.3.1. 무선인터넷의 이해 26
3.3.2.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의 비교 27
3.3.3.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특징 30
3.3.4. 무선인터넷의 성장요인과 컨텐츠의 차별성 31
Ⅳ.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현황 34
4.1.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세계현황 34
4.1.1. 무선인터넷의 동향 34
4.1.2. 일본의 현황 36
4.1.3. 유럽의 현황 45
4.2. 국내 무선 인터넷 컨텐츠 현황 53
4.2.1.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53
4.2.2. 컨텐츠 현황 55
4.2.3. 서비스 제공 동향 59
4.2.4. 주요 장르 65
4.2.5. 수익모델 69
4.2.6. CP (Contents Provider) 시장 동향 71
Ⅴ. 무선인터넷 컨텐츠 환경변화 및 개발방향 73
5.1. 무선인터넷 컨텐츠 환경 조건의 변화 73
5.1.1. 환경의 변화 73
5.1.2. 이용자 가치관의 변화 74
5.2. 무선인터넷 컨텐츠 개발 방향 76
5.2.1. 무선인터넷 특성에 맞는 컨텐츠 개발 76
5.2.2. 고객 Needs에 따른 차별화된 컨텐츠 개발 78
5.2.3. m-commerce 컨텐츠의 확대 80
5.2.4. 타 비즈니스와의 다양한 연계 81
5.3.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전망 81
5.3.1. 유무선 통합 서비스 81
5.3.2. 산업활성화를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83
5.3.3. 국제적 추세에 따른 전략적 고려 84
Ⅵ.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
[표 2-1] 인류사의 3대 혁명 13
[표 2-2] 컴퓨터의 발전단계 15
[표 3-1] 기존 컨텐츠와 디지털 컨텐츠의 비교 21
[표 3-2]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의 비교 29
[표 4-1] 일본의 무선인터넷 주요 성공 요인 37
[표 4-2] 사용자 측면에서의 무선인터넷 컨텐츠 분류 39
[표 4-3] i-mode 컨텐츠 영역 42
[표 4-4] 일본 주요 CP와 제공 컨텐츠 45
[표 4-5] 유럽의 애플리케이션별 무선인터넷 가입자 전망 47
[표 4-6] 유럽의 주요 무선인터넷 서비스 유형 및 내용 48
[표 4-7] 유럽의 유형별 MMS 전망 51
[표 4-8] 유럽의 유형별 LBS 시장 전망 52
[표 4-9]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발전단계 55
[표 4-10]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별 무선인터넷 컨텐츠 이용 현황 56
[표 4-11] 주 이용 무선인터넷 컨텐츠 / 향후 이용의향 컨텐츠 57
[표 4-12] 향후 제공 희망 서비스 58
[표 4-13] KTF 무선인터넷 컨텐츠 현황 61
[표 4-14] KTF가 보는 MultiPack 개발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분야 63
[표 4-15] 무선인터넷 게임 분류 67
[표 5-1] 유선인터넷으로부터 무선인터넷 환경에 맞춘 컨텐츠 개발 78
[표 5-2] 국내 m-commerce 시장 전망 80
[표 5-3] 국가정책 및 국제적 추세에 따른 전략적 고려요인 86
[그림 3-1] 가치사슬모형 22
[그림 3-2] 전통적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구조 24
[그림 3-3]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구조 25
[그림 3-4] 무선인터넷의 구분 27
[그림 4-1] 세계 무선인터넷 가입자 수 전망 34
[그림 4-2] i-mode 홈페이지 41
[그림 4-3] NTT DoCoMo의 [2010년 비전] 43
[그림 4-4] 일본 CP의 컨텐츠 사업 변화 44
[그림 4-5] 무선인터넷 가입자 변화 추이 54
[그림 4-6] NATE 무선인터넷 홈페이지 60
[그림 4-7] Magicⓝ 홈페이지 62
[그림 4-8] ez-i 홈페이지 65
[그림 4-9]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수익분배모델 71
[그림 5-1] 브로드밴드화에 따른 컨텐츠의 진화 74
[그림 5-2] 무선인터넷 특성에 적합한 컨텐츠 장르 77
[그림 5-3] 개인화 시스템의 프로세스 79
[그림 5-4] IMT-2000의 등장과 Net Trends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