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과 구성 11
Ⅱ. 팝아트의 일반적 고찰 13
1. 미술사적 배경 13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7
3. 팝아트의 일반적인 특성 20
Ⅲ. 팝아트에서 나타나는 대중주의의 형식 23
1.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同化) 23
2. 아우라(aura)의 붕괴 28
Ⅳ. 팝아트와 대중문화 34
1. 대중문화의 정의 34
2. 애니메이션 36
2-1. 포스트모더니즘과 애니메이션 36
2-2. 팝아트와 애니메이션 39
2-3. 애니메이션의 대중주의 42
3. 광고 48
4. 영화 54
5. 사진 58
6. 팝아트의 대중문화 활용의 한계성 60
Ⅴ. 팝아트와 키치적 대중문화 활용의 의미 62
1. 팝아트와 키치(kitish)문화 62
2. 순수예술과 대중문화 65
Ⅵ.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2
그림 1. 앤디워홀,『녹색의 코카콜라 병들』 24
그림 2. 클래스 올덴버그『방석 버거(발포제를 채운 범포천에 채색)』(1962) 25
그림 3. 클래스 올덴버그,『빨래집게』(1976) 25
그림 4. 톰 워셀만,『정물 No.24』(1962) 27
그림 5. 마르셀 뒤샹,『샘』(1917) 30
그림 6. 마르셀 뒤샹 ,『L.H.O.O.Q』(1919) 31
그림 7. 로이 리히텐슈타인, 『Look Mickey』(1961) 32
그림 8. 로이 리히텐슈타인, 『꽝!, Whamm!』(1963) 33
그림 9. 멜 라모스,『슈퍼맨』(1961) 40
그림 10. 로이 리히텐슈타인,『내가 포화를 열었을 때』(1964) 40
그림 11. 로이 리히텐슈타인,『뽀빠이』(1961) 41
그림 12. 조지더닝 『Yellow Submarine』(1968) 43
그림 13. 게릿 반 디히크, 『이인무, Pas a Deux』(1988) 44
그림 14. 윌 빈튼『그레이트 코그니토, The Great Cognito』(1982) 45
그림 15. 월트 디즈니,『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1937) 46
그림 16. 디즈니스튜디오,『라이온 킹』(1994) 47
그림 17. 앤디 워홀,『금빛 마릴린 몬로』(1962) 49
그림 18. 앤디 워홀, 『마릴린 몬로』(1962) 50
그림 19. 제임스 로젠퀴스트,『차기 대통령』(1960~61) 51
그림 20. 제임스 로젠퀴스트,『F-111, 2601x305cm』(1965) 52
그림 21. 리처드 해밀턴,『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1956) 53
그림 22. 리처드 해밀턴,『징벌하는 런던 67』(1967) 54
그림 23. 앤디 워홀,『엘비스 I 과 II』(1964) 55
그림 24. 피터 블레이크,『계집 낚기』(1960~1961) 56
그림 25. 로버트 라우젠버그,『사실 I』(1957) 58
그림 26. 앤디워홀,『불타는 자동차, 아홉 번』 59
그림 27. 키치와 팝아트의 흐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