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다국적 호텔의 개념 16
1. 호텔의 개념 및 기능 16
2. 다국적 호텔의 개념과 유형 18
III.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의 개념 19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와 특징 19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21
3.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 27
IV. 웹 사이트 디자인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9
1. 온라인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관리 29
2.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32
V. 다국적 호텔 웹 사이트 디자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34
1. 오프라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사례 분석 34
2. 웹 스타일 가이드의 개념과 구성 요소 39
3. 온라인(웹 사이트)에서 웹 스타일 가이드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45
가. 웨스틴 조선(http://www.echosunbotel.com/) 45
나. 앰배서더 호텔 그룹(http://www.ambatel.com)-소피텔 (http://www.ambatel.com/sofitel) 55
다.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http://seoul.intercontinental.com/) 66
VI. 분석결과 및 개선방향 75
VII. 결론 81
참고문헌 85
Abstract 87
[그림 1-1,2] 코카콜라 로고/ 나이키의 'SWOOSH' 마크 23
[그림 2]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 28
[그림 3] 스타벅스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 30
[그림 4] 웨스틴 조선 호텔 로고 35
[그림 5]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 로고 36
[그림 6-1,2] 노보텔 강남/ 독산 로고 37
[그림 7]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로고 38
[그림 8] 웨스틴 조선 호텔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 45
[그림 9] 웨스틴 조선-좌측 상단 로고 영역 46
[그림 10] 웨스틴 조선-아이콘 활용 46
[그림 11] 웨스틴 조선-메뉴의 위치 47
[그림 12] 웨스틴 조선-배너의 영역에 컨텐츠 적용 47
[그림 13] 웨스틴 조선-팝업 광고 48
[그림 14] 웹에서의 아이 트래킹 순서 49
[그림 15] 웨스틴 조선-메인 페이지 그리드 50
[그림 16] 웨스틴 조선-메인 페이지 컬러 배색 52
[그림 17-1,2] 웨스틴 조선-메인/ 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 53
[그림 18-1,2] 웨스틴 조선-슬로건 활용 54
[그림 19] 앰배서더 호텔 그룹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 55
[그림 20] 계열 호텔 웹 사이트로 링크되는 방식 56
[그림 21]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 57
[그림 22] 페이지 구조를 눈으로 스캐닝 하는 순서 58
[그림 23] 소피텔-아이콘 활용 58
[그림 24] 소피텔-메뉴의 위치 59
[그림 25] 소피텔-팝업 광고 59
[그림 26] 소피텔-메인 페이지 그리드 60
[그림 27] 소피텔-메인 페이지 컬러 배색 62
[그림 28-1,2] 소피텔-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 64
[그림 29-1~3] 소피텔-슬로건 활용 65
[그림 30]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 66
[그림 31] 인터콘티넨탈-아이콘 활용 67
[그림 32] 인터콘티넨탈-배너의 영역 68
[그림 33] 인터콘티넨탈-메뉴의 위치 68
[그림 34] 인터콘티넨탈-메인 페이지 그리드 69
[그림 35] 인터콘티넨탈-메인 페이지 컬러 배색 71
[그림 36-1,2] 인터콘티넨탈-서브 페이지 서체 사용 72
[그림 37-1~4] 인터콘티넨탈-슬로건 활용 73
[그림 38] 인터콘티넨탈- 메타포의 적용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