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방법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브랜드와 디자인 15
(1) 브랜드의 개념 15
(2)브랜드의 역할과 기능 16
(3)브랜드와 디자인 17
(4)디자인 경영 19
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 20
(1) 브랜드 아이덴티티 20
(2) 브랜드 이미지 25
3. 브랜드 개발 과정 27
(1) 기획, 조사 및 전략 수립 28
(2) 브랜드 네이밍 개발 28
(3) 시각화 과정 31
(4) 매뉴얼 제작 33
Ⅲ.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 34
1. 브랜드 아파트의 개념 및 특성 34
(1) 아파트 건설 시장과 브랜드 아파트 34
(2)브랜드 아파트의 발전과정 37
2.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 38
(1)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 38
(2) 아파트 브랜드 네이밍 39
(3) 아파트 브랜드 네임 개발 사례 - ‘아크로비스타(Acro Vista)’ 43
(4) 아파트 브랜드 시각화 과정 44
3.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분석 47
(1) 아파트 브랜드 언어이미지 분석 47
(2) 아파트 브랜드 시각이미지 분석- 형태와 칼라 48
(3)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49
4. 사례 연구 51
(1) 삼성물산 래미안 51
(2) 대림건설 e-편한세상 57
(3) LG건설 ‘자이’ 64
(4) 롯데건설 ‘캐슬’ 69
(5) 대우건설 ‘푸르지오’ 73
5. 사례 비교 분석 79
(1) 조사 개요 79
(2) 실증분석 83
(3) 결과 요약 98
Ⅳ.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안 101
Ⅴ. 결론 105
참고문헌 108
Abstract 110
부록 114
[표 1] 브랜드가 갖는 의미 16
[표 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관계 26
[표 3] 브랜드 네임 선정기준 29
[표 4] 아파트 브랜드의 의미 47
[표 5] 아파트브랜드의 형태와 컬러 48
[표 6] 아파트 브랜드 컨셉 49
[표 7] 조사 대상자의 성별 분류 80
[표 8] 조사 대상자의 연령 분류 81
[표 9] 조사 대상자의 결혼여부 분류 82
[표 10] 조사 대상자의 소득수준 분류 82
[표 11] 아파트 브랜드 인지도 83
[표 12]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85
[표 13] 아파트 브랜드 신뢰도 87
[표 14] 아파트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88
[표 15] 아파트 브랜드 네임의 선호도 89
[표 16] 아파트 브랜드 심벌마크와 로고의 선호도 90
[표 17] 아파트 브랜드 컨셉 91
[표 18] 광고가 인상 깊었던 브랜드 92
[표 19] 효과적인 광고 매체 93
[표 20] 브랜드 이미지 키워드 94
[표 21] 래미안 94
[표 22] e-편한세상 95
[표 23] 자이 96
[표 24] 캐슬 97
[표 25] 푸르지오 98
[표 26] 설문조사 결과 요약 99
[표 27] 설문조사 이미지 척도 요약 100
[그림1] 기업 디자인 시스템의 구조 19
[그림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과정 27
[그림3] 브랜드 네임 개발 과정 30
[그림4] 로고의 구성 개념 33
[그림5] 2004년 상반기 브랜드파워 상위 15개 아파트 브랜드 35
[그림6] 고급아파트의 로고들 46
[그림7] 아크로비스타 로고 46
[그림8] 아크로비스타 프로모션 46
[그림9] 아파트 BI Application System의 예 46
[그림10] 래미안, e-편한세상, 캐슬, 자이, 푸르지오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50
[그림11] 래미안 심벌마크 53
[그림12] 래미안 로고 53
[그림13] 래미안 브랜드 칼라 53
[그림14] 래미안 로고타입 53
[그림15] 래미안 시그니춰 53
[그림16] 래미안 아파트 외벽그래픽, 사인 등 이미지 55
[그림17] 래미안 TV광고 캠페인 55
[그림18] 래미안 홈페이지 56
[그림19] 래미안 고객 서비스 56
[그림20] e-편한세상 로고 59
[그림21] e-편한세상 브랜드 칼라 59
[그림22] e-편한세상 시그니춰 59
[그림23] e-편한세상 공사현장 사인 및 외벽그래픽 이미지 59
[그림24] 아파트 브랜드 조사/ 광고 조사 59
[그림25] e-편한세상 TV광고 캠페인 61
[그림26] e-편한세상 이미지 캠페인 61
[그림27] e-편한세상 홈페이지 61
[그림28] e-편한세상 고객서비스를 위한 프로젝트 63
[그림29] 자이 심벌마크 66
[그림30] 자이 로고 66
[그림31] 자이 공사현장 및 아파트 외벽, 사인 등 이미지 66
[그림32] 자이 TV광고 캠페인 68
[그림33] 자이 홈페이지 68
[그림34] 캐슬 로고 70
[그림35] 캐슬 공사현장, 외벽 그래픽, 단지입구 70
[그림36] 캐슬 TV광고 캠페인 72
[그림37] 롯데캐슬 홈페이지 72
[그림38] 푸르지오 로고 75
[그림39] 푸르지오 브랜드 컬러 75
[그림40] 푸르지오 로고타입 75
[그림41] 푸르지오 공사현장 가설펜스 및 아파트 외벽 그래픽 76
[그림42] [40회 조선일보 최우수 광고대상] 본상 - 대우건설 76
[그림43] 푸르지오 TV 광고 캠페인 78
[그림44] 푸르지오 웹사이트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