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 개요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Ⅱ. 웹 네비게이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1. 웹 네비게이션의 정의 11
2. 네비게이션의 요소 12
가. 메뉴 12
나. 검색 12
다. 사이트맵 13
라. 풀다운 메뉴 14
마. 위치정보 14
바. 색인 14
3. 네비게이션의 종류 15
가. 계층적 네비게이션 15
나. 글로벌 네비게이션 15
다. 로컬 네비게이션 16
라. 원격 네비게이션 16
마. 문장 속의 링크 16
4. 네비게이션의 설계 17
가. 사용자 중심의 설계 17
나. 사이트 구조 21
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24
Ⅲ. 웹사이트 유형별 네비게이션 사례분석 29
1. 연구대상 선정기준 29
2. 쇼핑사이트 29
가. 인터파크 30
나. 엘지이숍 38
3. 검색사이트 44
가. 네이버 44
나. 야후 코리아 50
4. 커뮤니티 사이트 54
가. 다음 54
나. 세이클럽 59
5. 사례분석 결과 63
가. 쇼핑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분석 결과 63
나. 검색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분석 결과 64
다. 커뮤니티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분석 결과 66
Ⅳ. 문제점과 해결방안 68
Ⅴ.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그림1] 랭키닷컴 카테고리별 순위 29
[그림2] 인터파크 홈페이지 30
[그림3] 인터파크의 글로벌 네비게이션 30
[그림4] 인터파크 상품 카테고리 32
[그림5] 인터파크 2단계 서브 페이지 33
[그림6] 인터파크 3단계 서브 페이지 33
[그림7] 인터파크 상품 리스트 페이지 34
[그림8] 인터파크 상품 정보 페이지 35
[그림9] 인터파크 검색창 35
[그림10] 인터파크 검색 결과 페이지 36
[그림11] 인터파크 상품 페이지 37
[그림12] 인터파크 사이트맵 37
[그림13] 엘지이숍 홈페이지 38
[그림14] 엘지이숍 쇼핑 관련 메뉴 네비게이션 39
[그림18] 엘지이숍 상세검색 42
[그림19] 엘지이숍의 사이트 이동 경로 표시 42
[그림20] 네이버 홈페이지 45
[그림21] 네이버 홈페이지의 글로벌 네비게이션 45
[그림22] 네이버 홈페이지의 디렉토리 네비게이션 46
[그림23] 네이버 홈페이지의 검색창 46
[그림24] 네이버 서브 페이지의 검색창 47
[그림25] 네이버 고급 검색 페이지 48
[그림26] 네이버의 전체보기 페이지 49
[그림27] 야후 코리아 홈페이지 50
[그림28] 야후 홈페이지의 글로벌 네비게이션 50
[그림29] 야후 홈페이지의 디렉토리 네비게이션 51
[그림30] 야후 홈페이지의 검색창 51
[그림31] 야후 서브 페이지의 검색창 52
[그림32] 야후의 전체서비스 53
[그림33] 다음 카페 홈페이지 54
[그림34] 다음 카페 홈페이지의 메인 메뉴 네비게이션 55
[그림35] 다음 카페의 기타 글로벌 네비게이션 55
[그림36] 다음 카페 서브 메뉴 네비게이션 56
[그림37] 다음 카페 홈페이지의 카페 카테고리 56
[그림38] 다음 카페 검색창 57
[그림39] 다음 카페 컨텐츠 페이지 57
[그림40] 다음 카페 전체보기 페이지 58
[그림41] 세이클럽 홈페이지 59
[그림42] 세이클럽 홈페이지의 글로벌 네비게이션 59
[그림43] 세이클럽의 클럽 메뉴의 네비게이션 60
[그림44] 세이클럽의 팝업 메뉴 네비게이션 60
[그림45] 세이클럽 홈페이지의 검색창 61
[그림46] 세이클럽 클럽 페이지의 검색창 61
[그림47] 세이클럽 클럽 메뉴 페이지 62
[그림48] 세이클럽의 사이트맵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