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문제제기와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4
3. 연구방법 16
Ⅱ. 매거진의 현황과 전망 17
1. 우리나라 현대 매거진의 현황과 전망 17
2. 영상세대의 쿼터리즘 속성 19
3. 디지털화에 따른 출판의 변화 20
4. 디지털시대의 퓨전화 23
Ⅲ. 웹진의 이론적 고찰 26
1. 웹진의 정의 26
2. 웹진 기능의 장ㆍ단점 28
3. 웹진의 유형 30
4. 웹진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문제점 31
5. 퓨전화에 따른 잡지와 웹진의 유사성과 차이점 35
Ⅳ. 인터랙티브 환경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40
1. 인터랙션의 개념 40
1.1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40
1.2 인터페이스와 디자인 언어 41
1.3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43
2.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의 개념 44
2.1 HCI 정의 44
2.2 HCI의 목적 45
3.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개념 48
3.1 GUI 디자인의 정의 48
3.2 GUI 디자인 컨셉 49
4. 웹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52
4.1 레이아웃 52
4.2 타이포그래피 53
4.3 웹에서의 색채의 중요성 56
4.4 네비게이션 디자인 61
Ⅴ. 패션 웹진의 사례연구와 설문조사 69
1. 분석대상 사이트 선정 69
2. 패션 웹진 사례분석 71
2.1 보그걸 71
2.2 엘르걸 78
2.3 에꼴 84
2.4 쎄씨 90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7
3.1 자료수집 방법 97
3.2 설문지의 구성 97
3.3 자료의 분석 방법 98
4. 연구결과 및 논의 99
4.1 인구 통계학적 속성 분석 결과 99
4.2 웹진의 디자인에 관한 인식 101
4.3 웹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인식 111
4.4 설문 종합 분석 119
4.5 패션 웹진의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 모형 제시 121
Ⅵ. 결론 124
참고문헌 129
Abstract 132
부록 : 패션지의 웹진 디자인에 대한 조사 135
[표 1] 정보양식의 역사적 단계 22
[표 2] 전통출판과 퓨전출판의 차이 36
[표 3] 웹진과 인쇄잡지의 속성 비교 38
[표 4] 인쇄매체와 화면상의 문자 특성비교 55
[표 5] 웹진의 색상 101
[표 6] 사용동기-일반인 118
[표 7] 사용동기-전문가 118
[그림 1] 단색 이미지 공간 60
[그림 2] 배색 이미지 공간 60
[그림 3] 보그걸 레이아웃 유형 71
[그림 4] 보그걸 일러스트 73
[그림 5] 보그걸 컨텐츠별 페이지 74
[그림 6] 엘르걸 레이아웃 유형 78
[그림 7] 엘르걸 일러스트 80
[그림 8] 엘르걸 컨텐트별 페이지 81
[그림 9] 에꼴 레이아웃 유형 84
[그림 10] 에꼴 일러스트 86
[그림 11] 에꼴 컨텐트별 페이지 87
[그림 12] 쎄씨 레이아웃 유형 90
[그림 13] 쎄씨 일러스트 92
[그림 14] 쎄씨 컨텐트별 페이지 93
그래프목차
[그래프 1] 성별 일반인 집단 99
[그래프 2] 성별 전문가 집단 99
[그래프 3] 나이별 일반인 집단 99
[그래프 4] 나이별 전문가 집단 100
[그래프 5] 직업별 일반인 집단 100
[그래프 6] 직업별 전문가 집단 100
[그래프 7] 주목성 102
[그래프 8] 조형성 104
[그래프 9] 일관성 105
[그래프 10] 가독성 107
[그래프 11] 네비게이션 109
[그래프 12] 시스템 111
[그래프 13] 사용자 114
[그래프 14] 잡지(Offline)+웹진(Online) 115
[그래프 15] 사용동기 117
[그래프 16] 종합분석 일반인 집단 119
[그래프 17] 종합분석 전문가 집단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