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Ⅰ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제Ⅱ장 웹사이트의 개념과 특징 13
1. 웹사이트의 정의 13
가. 개념과 특징 13
나. 웹사이트의 역할 13
2. 광고 매체로서의 효과 16
3. 웹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16
가. 웹디자인의 개념 16
나. 웹디자인의 특징 17
제Ⅲ장 웹 컬러의 특성과 배색 19
1. 웹디자인에서의 색채 활용 19
2. 웹사이트에서의 배색 24
가. 웹 컬러의 특징 24
나. 웹 컬러의 이미지에 따른 색분류 26
3. 디지털 색채의 이해 28
가. 디지털 색채의 정의 28
나. 디지털 색채의 특징 29
다. 디지털 색채의 관리 30
제Ⅳ장 웹 디자인 구성요소 및 성공요인 46
1. 웹디자인 구성요소 46
가. 웹 그래픽 46
나. 웹 레이아웃 46
다. 웹 인터페이스 47
라. 웹 그리드 47
마. 웹 타이포그래피 47
바. 웹 스타일 48
2. 웹 디자인의 성공요인 49
가. 몰입성 49
나. 신선도 50
다. 은유성 50
라. 일관성 50
마. 명쾌성 50
제Ⅴ장 백화점 웹사이트 색채분석 52
1.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52
가. 분석대상 52
나. 색 분석방법 53
2. 국내 백화점 웹사이트 색채분석 57
가. 롯데 백화점 57
나. 신세계 백화점 62
다. 현대 백화점 67
3. 국외 백화점 웹사이트 색채분석 72
가. 영국 - 헤롯(Harrods) 백화점 72
나. 미국 - 블루밍데일(Bloomingdales) 백화점 75
다. 프랑스 - 라파예트(Lafayette) 백화점 79
라. 호주 - 다비드존스(Davidjones) 백화점 83
제Ⅵ장 문제점 및 개선방향 87
제Ⅶ장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6
[표 1] 색과 관련된 감정 23
(그림 1) 화면을 확대해서 본 픽셀 30
(그림 2) 픽셀 해상도 32
(그림 3) RGB 색상모드 36
(그림 4) CMYK 색상모드 37
(그림 5) RGB / CMYK / #16 의 색값표기 방식 38
(그림 6) 웹 안전컬러 39
(그림 7) 사용색채의 면적비 53
(그림 8) 먼셀의 색상환 54
(그림 9) 톤(tone) 분류법 56
(그림 10) 단색 감성척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