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역사적 고찰 14
2. 당의의 종류 27
3. 당의를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32
III. 작품제작 38
1. 작품제작 의도 및 방법 38
2. 작품분석 41
1) 디자인 41
2) 실루엣 42
3) 모티브 44
4) 색상 45
3. 작품 48
1) 작품 I 48
2) 작품 II 52
3) 작품 III 56
4) 작품 IV 60
5) 작품 V 64
6) 작품 VI 70
7) 작품 VII 75
8) 작품 VIII 79
9) 작품 IX 83
IV. 결론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1】 작품 계획서 40
【표 2】 세부도전개과정 47
【그림 1】 배자(褙子), 1400년대 20
【그림 2】 의녀, 1610년 20
【그림 3】 보행내인과 상궁, 1610년 20
【그림 4】 청주한씨 유저고리, 1500년대 21
【그림 5】 청주한씨 유저고리 (옆트임부분) 21
【그림 6】 청주한씨 직금 저고리, 1500년대 21
【그림 7】 안동김씨 저고리, 1500~1560년대 22
【그림 8】 안동김씨 저고리, 1500~1560년대 22
【그림 9】 광해군비 홍삼 유씨 저고리,... 22
【그림 10】 구례손씨 저고리, 1576~1626년대 22
【그림 11】 안동권씨 당의, 1644~1722년대 22
【그림 12】 청연군주 저고리(앞), 1700년대 23
【그림 13】 청연군주 저고리(뒤), 1700년대 23
【그림 14】 화순옹주 당의, 1726~1758년대 23
【그림 15】 청연군주 당의, 1754~1821년대 24
【그림 16】 안동김씨 당의, 1750~1800년대 24
【그림 17】 당의, 1890년대 24
【그림 18】 초록 도류불수문사(桃榴佛手紋紗) 당의, 1900년초 25
【그림 19】 노비공 금박당의, 1900년초 25
【그림 20】 초록 도류불수문사(桃榴佛手紋紗) 당의, 1900년 26
【그림 21】 초록 도류불수문사(桃榴佛手紋紗) 당의, 1900년 26
【그림 22】 겹당의, 1900년대 30
【그림 23】 영왕비 사겹당의, 1900년대 30
【그림 24】 윤황후 사겹당의, 1900년대 30
【그림 25】 사겹당의(안) 삼작 저고리, 1900년대 30
【그림 26】 여름당의, 1900년대 31
【그림 27】 초록 항라 홑당의, 1900년대 31
【그림 28】 백사 깎은 당한삼, 1900년대 31
【그림 29】 깎은 당한삼 (도련부분) 31
【그림 30】 이영희, 2003년 34
【그림 31】 이영희, 1996년 34
【그림 32】 이영희, 1997~1998 34
【그림 33】 이신우, 1987년 35
【그림 34】 설윤형, 1988년 35
【그림 35】 설윤형, 1988년 35
【그림 36】 설윤형, 1987년 36
【그림 37】 엔니오카파사, 2004년, s/s paris 36
【그림 38】 엔니오카파사, 2004년, s/s paris 36
【그림 39】 Louis Feraud, 1998년 37
【그림 40】 진태욱, 1996년 37
【그림 41】 최나영 교수, 2002년 37
【그림 42】 ikat 45
【그림 43】 작품I, 모티브 45
【그림 44】 작품II, 모티브 45
【그림 45】 작품 I의 도식화 49
【그림 46】 작품 I (전면) 50
【그림 47】 작품 I (세부도) 51
【그림 48】 작품 II의 도식화 53
【그림 49】 작품II (전면) 54
【그림 50】 작품II (세부도) 55
【그림 51】 작품 III의 도식화 57
【그림 52】 작품 III (전면) 58
【그림 53】 작품 III (세부도) 59
【그림 54】 작품 IV의 도식화 61
【그림 55】 작품IV (전면) 62
【그림 56】 작품IV (세부도) 63
【그림 57】 작품 V의 도식화 65
【그림 58】 작품V (전면) 66
【그림 59】 작품V (후면) 67
【그림 60】 작품V (안) 68
【그림 61】 작품V (세부도) 69
【그림 62】 작품 VI의 도식화 71
【그림 63】 작품 VI (전면) 72
【그림 64】 작품 VI (안) 73
【그림 65】 작품 VI (세부도) 74
【그림 66】 작품 VII의 도식화 76
【그림 67】 작품 VII (전면) 77
【그림 68】 작품 VII (세부도) 78
【그림 69】 작품 VIII의 도식화 80
【그림 70】 작품 VIII (전면) 81
【그림 71】 작품 VIII (세부도) 82
【그림 72】 작품 IX의 도식화 84
【그림 73】 작품 IX (전면) 85
【그림 74】 작품 IX (안면) 86
【그림 75】 작품 IX (세부도) 87